음경이 수축하다 사라진다고? 생식기 소실 공포증
음경이 몸 안으로 쏙 들어가 마침내 없어지지 않을까 두려워하는 ‘생식기 소실 공포증’이라는 질병이 있다는데, 과연 사실일까?
19세기에 동인도제도(현재의 인도네시아)를 통치하던 네덜란드 사람들은 그곳에서 독특한 현상을 발견했다. 그 지방의 문화에 독특하게 나타나는 증후군이라는 아모크(amok)·라타(latah)·코로(koro) 등 세 가지가 바로 그것이다. 아모크는 ‘통제할 수 없는 분노의 폭발’을, 라타는 ‘갑작스러운 소리 등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깜짝반사(startle reflex)’를 각각 뜻한다.
세 가지 중 가장 잘 알려지지 않은 증후군은 ‘코로’다. 코로는 인도네시아의 남 술라웨시 주(술라웨시 슬라탄 주) 지역에 주로 많으며 ’생식기 소실 공포증”으로 번역된다. 음경이 몸 안으로 쏙 들어가 마침내 없어지지 않을까 하는 극심한 공포에 시달린다는 증후군이다. 하지만 네덜란드 사람들은 이를 곧이곧대로 믿지 않았다. 음경은 추위에 노출되면 위축될 수도 있지만, 다른 형태의 위축이 가능하다고는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세계보건기구(WHO)의 국제질병분류(ICD)는 문화보다는 보편적인 인간 생물학에 바탕을 둔다. 이 때문에, 코로 등 특정 문화의 특별 증후군을 주요 분류가 아닌 부록 형식으로 질병 목록에 올린다.
그렇다면 코로 즉 ‘생식기 소실 공포증’은 망상인가, 아니면 불안증인가?
미국의 정신과 의사 로널드 시몬즈는 1985년 음경 위축에 대한 공포증인 코로는 ‘투쟁-도피’(fight-or-flight) 상황에 처했을 때 나타나는 일종의 보호반사‘라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에서 통상 나타나는 약간의 음경 수축은 불안-수축-불안-수축의 악순환을 일으킬 수 있다 또 보호반사로서의 음경 수축은 동물들이 ’투쟁-도피‘반응을 보여야 하는 위험한 상황에서 음경이 다치지 않게 해준다. 시몬즈는 인도네시아 지역의 코로를 문화가 아니라 보편적인 인간 생물학 측면에서 설명했으나. 의학계는 이를 정설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인도네시아에서 코로 환자가 패닉(극심한 공포) 상태에 빠지면 마법사(dukun)가 주술로 치료한다. 일부 마법사들의 경우 종아리· 허벅지· 복부 근육 등에 대한 마사지도 병행한다. 마법사는 환자의 공포감을 누그러뜨려 음경이 정상으로 돌아오게 한다. 코로를 급격한 공포의 엄습으로 이해한다면, 이런 주술 치료는 전혀 놀라운 게 아니다.
이런 음경 위축에 대한 공포 증후군은 1859년 인도네시아의 남 술라웨이 주에서 발생한 것으로 처음 기록됐다. 이후 여러 지방에서 발생했고, 1999년 10월 5~7일엔 수백 건의 발병 사례가 확인됐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그런데 최근 이집트 카이로 의사들은 음경 위축 공포증 환자들을 보톡스로 치료했다고 의학계에 보고했다. 그들은 음경 위축의 정도를 보여주는 측정치와 보톡스의 치료 효과를 발표했다.
코로는 처음엔 인도네시아에서 발견됐지만 최근엔 이에 대한 논문·보고서가 인도·아프리카 및 세계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김영섭 기자 edwdki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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