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성욕이 감소하는 이유 7가지
파트너는 시도때도 없이 스킨십을 시도하는데 나는 별로 내키지 않는다면? 혹은 그 반대라면? 성적 욕구의 불일치만큼이나 커플 관계를 곤란하게 하는 것은 없다. 어느 한 쪽의 성욕이 지나치게 낮아지는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일까? 미국 휴스턴의 성치료사인 메리 조 라피니는 ‘성욕 감퇴의 원인 7가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 파트너에 대한 분노감
파트너에게 화가 나 있거나 원한을 품고 있다면 성관계에서 좋은 느낌을 갖는 것은 매우 어렵다. 성치료사 라피니는 “여성은 기꺼이 사랑받고 있고, 파트너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고 느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영화 보러 가는 등 귀한 시간을 함께 보낸 뒤,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것을 권했다.
2. 자신의 신체에 자신감이 없다.
체중·몸매 등 신체 이미지에 대한 만족도가 성적 자신감을 크게 좌우한다. ‘성 연구’ 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신의 몸에 대한 여성의 느낌이 폐경보다 성기능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
또 영국 일간 데일리 메일의 설문 조사를 보면 여성들의 52%가 자신의 외모를 너무 의식하기 때문에 성관계를 회피하거나 연기했다고 답변했다. 따라서 자기 자신을 순순히 받아들이는 게 도움이 된다. 이는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 수준을 관리하는 등의 건강과 관련된 선택을 하면 더 쉬워진다.
3. 당신은 바람둥이(serial dater)?
성관계 파트너를 더 많이 갖는다고 성욕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이 사람, 저 사람과 잇따라 관계를 맺는 경우 성관계 자체를 시시한 것으로 여기기 쉽다.
4. 피임약 복용
영국의료시스템(NHS) 당국에 의하면 호르몬 피임제는 성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피임제에는 복합 호르몬 피임약(알약·패치·링), 프로게스테론 전용 알약, 자궁 내 정치, 피임 주사가 포함된다.
‘성 의학’ 저널에 발표된 2016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장기간에 걸쳐 관계를 맺고 있는 커플들에게는 호르몬 피임제가 성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니다. 오히려 연인 관계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
5. 의학적으로 문제가 있다
성욕이 낮은 게 근본적으로 의학적인 원인 때문일 수 있다. 특정 약물의 부작용도 이에 해당한다. 성욕은 사람마다 다르다. '정상적인' 성욕 같은 것은 없다. 그러나 성욕 부족이 고통스럽거나 연인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검사 등 의학적 도움을 받는 게 좋다.
6. 침대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파트너
자신들의 파트너가 훌륭한 남편, 훌륭한 아빠라고 말하는 경우에도 침대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파트너의 감정을 상하지 않도록 침대에서 당신이 원하는 바에 대해 의사소통을 시도해보라.
7. 오랫동안 함께 지내왔다
불꽃 튀는 사이를 오랫동안 유지한다는 게 어렵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최근 연구 결과를 보면, 불과 1년 뒤 파트너와의 성관계에 관심과 흥미를 잃는 것은 주로 여성들이다.
영국 사우스햄튼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들 여성이 성관계에 관심을 갖지 않을 확률은 더 짧은 기간의 관계를 유지한 여성들보다 4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같은 경향은 남성들에게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들의 성적 관심은 시간이 흘러도 사라지지 않는다. 따라서 섹스토이 상점을 함께 찾거나, 침실 분위기를 좋게 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온라인으로 검색하는 등 개방적인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김영섭 기자 edwdkim@naver.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http://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