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에 관한 유용한 팁 5가지
성병에 대한 불안은 성생활의 적이다. 성병에 걸리지 않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섹스를 하지 않는 것이랄 수 있다. 그러나 성생활을 즐기고 싶다면, ‘안전한 섹스’에 대해 약간의 지식이 필요하다. 미국 산타 모니카의 부인과 의사인 세리 로스 박사 등이 소개하는 성병과 관련된 5가지 팁이다.
1. 콘돔은 성병 예방에 얼마나 효과적인가
콘돔을 제대로 사용하면 클라미디아, 임질, 에이즈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로스 박사는 “매일같이 나는 안전한 섹스에 관해 얘기하는데 그럴 때마다 빠지지 않는 게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흔한 성병 예방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다만 인간유두종바이러스(HPV), 헤르페스는 피부와 피부 간의 접촉으로 감염되며 콘돔의 라텍스 조직을 뚫을 수 있다.
2. 다른 예방 수단
다른 예방책으로는 뭐가 있을까? 질 세정은 성병 예방에 효과가 없다. 섹스 후 소변을 보는 것이나 샤워도 마찬가지다. 한편 여성용 콘돔은 제대로만 사용된다면 성병 예방에 95% 효과가 있다. 이는 남성용 콘돔이 98%를 보이는 것에 거의 근접한 수치다.
3. 검사는 의외로 간단하다
의사에게 성병 검사를 받는 것은 당혹스럽지만 의사는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또 일부 성병은 검사가 매우 간단하다. 클라미디아, 임질, 질염은 성기와 소변 샘플을 면봉으로 찍어내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에이즈와 헤르페스, 매독은 혈액 검사로 진단할 수 있다. 일부 성병의 증상은 눈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 헤르페스가 그렇다.
4. 주변의 시선이 신경 쓰이는가
부모나 주변의 시선이 신경 쓰이겠지만 실은 자신과 의사, 파트너 외에는 모른다. 주변 시선을 의식하지 말라.
5. 이미 성병에 걸린 상태라면
성병에 걸렸다고 해서 세상이 끝난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치료받지 않고 내버려 둔다면 다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대부분 성병은 치료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라.
이신우 기자 help@bodiro.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http://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