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모, 위생상 이점 없어
많은 여성들이 여름철에 특히 많이 하는 체모 제거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보는 게 좋겠다.‘자마 피부의학(JAMA Dermatology)’ 저널 최근호는 여성의 제모에 대해 여러 가지 위험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경고를 실었다.
이 저널에 실린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팀은 3000명 이상의 미국 여성에게 음모 제거를 한 적이 있냐고 물었다. 그 결과 84%가 한 번이라도 제모를 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들 중 62%는 체모를 완전히 제거한다고 답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이들이 제모를 하는 이유로 주로 위생을 꼽았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제모가 체모부위를 더 청결하게 해 주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음모를 제거하는 것은 이나 기생충이 서식할 가능성을 줄여준다는 것이 유일한 위생상의 이점이지만 지금까지 증명된 이점은 오직 그뿐이라는 것이다.
샌프란시스코의 산부인과 전문의 젠 군터 박사는 “음모(陰毛)를 뭔가 이상한 것으로 생각하는 여성들이 매우 많은데 음모는 일종의 눈썹과 같은 것이며 분명히 뭔가 기능을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음모는 먼지와 불순물을 막아주고 생식기 조직에 물리적 방어막이 돼 주며, 특히 여성의 음부가 외부로 노출되는 것을 막아준다는 것이다.
군터 박사는 특히 레이저로 음모를 제거하는 것을 피하라고 지적했다. “레이저로 음모를 제거하면 다시는 되돌릴 수가 없다”면서 “레이저 제거 이후에 음부 주위에 종기나 염증을 겪는 이들이 꽤 있다”고 말했다.
이신우 기자 help@bodiro.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http://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팬티 주변에 보이는 꼬물이는 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