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을 때보다 중년에 성 만족도 높아
좋은 섹스는 지혜가 관건
캐나다 중년들은 젊을 때보다 성 만족도가 높고, 다양한 성행위를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겔프 대학 연구팀과 ‘캐나다 섹스정보 및 교육상담(SIECCAN)’은 40~59세의 캐나다인 2천4백명을 합동 조사했다. 조사 대상은 성 혁명* 시기에 청소년기를 보낸 세대다. 연구팀은 이 세대를 통해 성적으로 자유로운 성장환경과 성생활의 관련성을 분석했다.
연구결과, 응답자의 63%는 10년 전보다 새로운 성행위를 시도하고, 쾌감을 높이는 데 더 관심있다고 답했다. 또 65%는 ‘최근 한 섹스가 매우 만족스러웠다’, 40%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원나잇을 즐긴다’고 답했다.
SIECCAN의 이사 알렉스 맥케이는 “좋은 섹스는 젊음이나 탄탄한 몸을 가지는 것과 상관없다”며 “그보다는 높은 자존감, 파트너와 소통하는 법, 성생활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조사를 통해 성적 만족도를 높이는 기술 2가지도 보고했다. 모두 감정적인 교감을 나누는 방법이었다.
1.6분의 법칙
섹스의 마무리가 성적 만족도를 좌우했다. 여성의 70% 이상이 섹스 후 6~10분간 껴안거나 키스, 대화를 나눴을 때 ‘매우 행복했다’고 답했다.
2.섹스 토킹
파트너와 섹스에 대한 취향이나 판타지 등을 대화하는 커플이 성 만족도가 높았다. 특히 오랜 기간 만난 연인은 하룻밤 상대보다 파트너의 만족도를 높였다. 파트너가 어떨 때 기분이 좋은 지 잘 아는 쪽은 전자였기 때문이다.
*성 혁명( sexual revolution): 기존 성 문화와 관념을 비판하는 사회운동. 서구권에서는 프랑스발 68혁명(1968년)을 계기로 성 혁명도 대규모로 일어났었다. 이 때 성 보수주의 타파, 성소수자 수용 등 급진적이고 다양한 성 담론과 실천이 등장했다.
도우리 기자 soxak@soxak.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http://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