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발가락 통풍, 발기부전의 신호탄(연구)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이 아픈 통풍 증상이 나타났다면, 발기에 문제가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엄지발가락 통증은 음경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고, 음경은 전신의 건강에 어떤 이상이 생겼다는 알려주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
영국 킬대학교 최근 연구결과다. 연구팀은 남성 4만 8,000명을 평균 10년 동안 추적 관찰했다. 조사 대상자의 일부는 통풍 환자이고, 일부는 건강했다. 일반적으로 통풍은 엄지발가락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고통스러운 형태의 관절염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통풍을 앓는 남성들이 발기부전을 호소할 확률은 건강한 남성들보다 31% 더 높았다. 특히 고통스러운 관절 문제가 표면화하기 전에, 음경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성 통풍 환자들이 확진받기 바로 전 해에 발기부전을 호소할 확률은 건강한 남성들보다 63% 더 높았다. 또 남성 통풍 환자들이 진단받은 지 2년 안에 발기부전을 호소할 확률은 건강한 남성들보다 77% 더 높았다.
통풍은 몸에 너무 많은 요산이 쌓일 때 발병하며 ‘높은 요산혈증’ (hyperuricaemia)으로 알려져 있다. 관절, 통상 엄지발가락에 요산이 쌓이면 잠을 자다가 깰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 관절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손으로 만져도 따뜻한 느낌이 든다.
연구팀은 “엄지발가락 통증과 발기부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흡연 여부, 높은 체질량지수(BMI), 음주량 등 요인을 감안해도 엄지발가락 통증과 발기부전의 밀접한 관련성에는 변함이 없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엄지발가락 통증이 발기부전을 일으킨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이 두 가지 질병을 연결시킬 수 있는 생리학적 메커니즘이 있다고 믿고 있다.
그 한 가지 가능성은 혈액 속에 지나치게 많이 쌓인 요산이 혈관 평활근 증식을 일으켜 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혈관 속 찌꺼기가 피의 흐름을 막아 음경의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도 있다.
엄지발가락 통증과 발기부전의 인과관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고통스러운 관절 문제가 표면화하기 전에, 발기 문제는 통풍이 밑바닥에 숨어 있다는 것을 시사할 수 있다. 따라서 음경에 문제가 있다고 느끼기 시작할 경우, 서둘러 의사를 찾아야 할 이유가 하나 더 늘어났다고 봐도 무방하다.
김영섭 기자 edwdkim@naver.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http://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많은제품을 복용해봤습니다
가격대도 저렴하고 효과있고 편리하게 구매 가능한 곳을 소개합니다
클릭시이동 ☞☞ https://fb0s.short.gy/41W8Nz
알고 근본적으로 치료를 하시고 행복을 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