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만족과 보상

[김원회의 性인류학]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성은 남녀의 성차와 관련된 모든 사고와 행동이다. 그리고 성행동은 이성을 생각하고, 보고, 보여주고, 만져보고, 만지게 하는 등 어떤 형태로든지 성적 긴장을 해소하고 이에 따른 만족과 보상을 얻는 것이기도 하다. 성은 적어도 인간에 있어서는 매우 복잡한 행동과학 측면에서 보아져야 하며, 우리의 성행동 아니 성 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전통이나 문화적 배경으로부터 시작하여 양심, 자존감 등은 물론 경험으로부터 기왕에 학습된 내용 뿐 아니라 육체적인 조건까지 실로 한두 가지가 아니다.

 

성이란 둘이 같이 하면서도 실은 각자가 자기의 것을 하는 것으로 거기서 성적흥분을 해소하고 친밀감도 증가시키며 이에 따른 즐거움을 얻는다. 물론 그 속에서 둘 사이의 신뢰가 쌓이고 진정한 사랑을 확인하게 되기도 한다. 따라서 성은 남녀 간의 또 다른 언어이고 훌륭한 사교방법이며, 그래서 많은 여성들은 꼭 오르가슴만이 성적 행복의 대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현대 성학에서는 오르가슴보다는 즐거움 또는 쾌락을 더 강조하고 있으며, 따라서 이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얼마나 많은 경우에서 여자들이 오르가슴 없는 성생활을 하고 있는지 알 필요가 있다.

  

사진 출처 : 픽사베이


그리고 성적 만족이라는 것이 아프거나 싫지만 않다면 얻어지는 것인지, 아니면 꼭 뚜렷한 즐거움이 뒤 따라야 하는 것인지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성행동의 목적이 무엇이었던지 간에 부부나 오랜 파트너 사이의 표현은 대부분 습관처럼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기가 무엇을 추구하는지 모르고 행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살면서 감각적 느낌이 문제가 되는 것은 음식을 먹을 때와 성행동을 할 때가 대표적인데 음식을 먹을 때 반드시 맛이 있어야만 되는 것인지, 맛없으면 차라리 안 먹는 것이 나은지와 비교해 보면 그 의미를 알기 쉽다.

 

성적 만족은 결혼생활의 만족으로 또 나아가 인생의 만족으로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오르가슴 여부에 집착하지 말고 다음의 여러 사항들을 고려하며 평가해 볼 일이다.

 

1) 자신의 육체적 즐거움

2) 전반적인 관계에서의 만족

3) 다른 이들의 성경험으로부터의 감각과의 경험적 비교

4) 죄의식이 없어야 함(신의 허락이라고도 함)

5) 심리적 친밀감

6) 오르가슴의 수준

7) 파트너의 성적 수준, 만족 및 열성

8) 매력

9) 성교외적 성 표현

10) 성 행동의 빈도

   

또 여성이 성경험에 어떻게 반응하는가가 만족과 보상을 얻는데 매우 중요한데, 이런 각자의 능력에는 다음과 같은 인자들이 있다.

 

1) 오르가슴의 여부와 무관한 성적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하는 능력

2) 성적 즐거움과 만족을 경험하려는 욕구와 감수성의 정도

3) 통증이나 불편 또는 거부감 없이 상대의 자극에 반응하여 혈관울혈을 포함한 반응을 할 수 있는 육체적 능력

4) 적절한 상황에서의 오르가슴 경험능력 (오르가슴에 대한 욕구, 정신집중, 효과적인 자극, 선정적 상태 등)

 

불만족에 대한 평가

 

1) 우선 “무엇이 결여되고 있나?”를 알아낸다.

2) 비현실적인 과대한 기대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무의식적인 계획이나 감춰진 갈등 등이 성적 불만족의 형태로 표출되는데 이에 대한 진단

 

만족 결여에 대한 치료

 

1) 일단 불만족의 원인을 알아낸다.

2) 성적 기대와 감각을 현실에 맞춘다.

3) 왜곡된 생각을 바로잡는다.

4) 현재나 과거에 잘못 적응된 dynamics를 고친다.



  • Blank 2f561b02a49376e3679acd5975e3790abdff09ecbadfa1e1858c7ba26e3ffcef

    profile

    부산의대 정년퇴임 후 서울여대 치료전문대학원 객원교수로 10년간 ‘성학’을 강의했다. 아태폐경학회연합회(APMF), 한국성문화회, 대한성학회 등의 초대회장을 지냈으며, 국제심신산부인과학회(ISPOG) 집행위원, 대한폐경학회 회장, 대한심신산부인과학회 회장 및 세계성학회(WAS) 국제학술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부산대학교 명예교수이다. <단기고사는 말한다>, <사춘기의 성>, <성학>, <섹스카운슬링 포 레이디>, <시니어를 위한 Good Sex 오디세이> 등 다수의 저작이 있다.
Thumb 1593591084.1134956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628810363.5313268
Original 1628810343.805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