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유방 -성애교육
김원회의 性인류학
여자에게 있어서 유방은 성기에 버금할 정도의 성감대입니다. 종착역엘 가다가 잠깐 쉬는 휴게소쯤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런 게 아닙니다. 유방자극만으로 오르가슴에 이를 수 있고(boobgasm), 유두자극 만으로 오르가슴이 올 수 있습니다(nipplegasm). 미국 통계이긴 하지만 모든 여성의 29퍼센트가 유방만으로 오르가슴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 발기가 잘 안 되는 사람들, 심지어는 불륜 사이에서, 청소년들 사이에서 삽입성교를 피하면서 친밀감을 키워주는 방식이므로 결코 부정적으로 생각할 문제가 아닙니다. 여성에게 유방은 매우 유용한 종착역이 될 수 있으므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즈음 소음순이 남보다 크다며 성형수술을 해달라는 어처구니없는 일도 있는데 크기로 말하자면 여자의 유방만큼 개인차가 심한 것이 또 있을까요? 의사들로부터 포르노 제작자들까지, 해부학으로부터 행동과학에까지 그러나 그 속성을 대부분 알지 못하는듯합니다.
모든 책들이나 동영상들이 크기는 성감에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유방이 큰 사람은 좀 둔합니다. 표면이 늘어나서 단위면적으로 보아 당연히 덜 예민하기도 하겠지만 유두로부터 상부로 전달되는 지각신경이 당겨져서(stretched) 그렇다고 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작은 유방보다 약 24퍼센트 둔하다고 합니다. 이 경우는 유방의 외연부 특히 겨드랑 밑 부위를 자극하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혀나 손가락 끝 같은 가벼운 자극이 더 효과적이지요.
반대로 작은 유방은 한 마디로 단순히 손바닥으로 움켜쥐는 자극이나 공 튀기는 듯한(bouncing) 모션으로 충분한 경우가 많습니다.
유두가 유난히 큰 경우는 많은 지각신경말단을 갖고 있으므로 매우 예민합니다. 오히려 유륜을 자극하면 더 좋아하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반대로 유두가 유난히 작은 여성은 유륜이 더 예민함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전체적으로 유방의 상부 10시부터 2시 사이 쯤이 아래부위보다 더 예민하다고도 하는데 개인차가 많으므로 큰 의미는 없을 듯 합니다.
물론 이 모든 얘기는 유방성형수술을 받은 여성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