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性)에는 정년이 없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 노년기의 부부에게 ‘신혼처럼 해보라’면 아마 억지로라도 그때의 사랑 표현들을 흉내 내어보려 할지 모르지만 실은 그보다 훨씬 더 나을 수도 있다고 말하고 싶다. 물론 섹스의 궁극적 목적이 종족보존이기 때문에 생식능력이 한창 강했던 나이에 갖고 있던 몸의 생리나 반응을 오륙십이 지나고서 까지 그대로 유지되고 있기를 기대할 수는 없다.


그러나 우리가 늘 하는 그 많은 성 표현이나 행동들은 대부분 생식을 위한 것이 아니다. 아마 백번 중 아흔아홉 번은 아니었을 것이다. 몸의 쾌감을 얻기 위해서든지 마음의 친밀감을 더 쌓기 위해서는 더 말할 것도 없고 그저 습관이 되어서 또는 따로 할 일이 없어서 심지어는 싸우고 난 후 화해를 하려고 한 적도 있을 것이다. 성은 인간 사이의 관계를 돕기 위한 가장 좋은 도구 중의 하나이다. 이걸 자칫 목적으로 생각하면 많은 어려움이 뒤따라 올 수 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성취하기 어려운 대상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게 도구라면 오히려 많은 경험과 경륜을 쌓은 어른들이 오히려 훨씬 더 멋있게 할 수 있다. 또 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알지도 못하면서 지레 겁먹고 포기하려하면 안 된다.


십대나 이십대 젊은이들에게 사람이 몇 살까지 섹스를 할 것 같으냐고 물어보면 오십이나 육십일 거라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다. 어른들이 가정이나 사회에서 얼마나 성 표현들을 소홀히 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처럼 성에 무슨 정년 같은 게 있다고 믿으면 정말 그렇게 되기 쉽다.


놀라운 사실은 소위 ‘노인의 성’을 얘기하는 학자며 작가들이 대부분 노인의 문턱에도 들어가 보지 못한 사람들이라는 사실이다. 이들은 멀쩡한 사람들의 노후 ‘삶의 질’을 망쳐놓을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현대 성학에서 ‘포르노’ 다음으로 잘못된 지식을 전해주는 매체가 소위 ‘노인 성교육’이 아닐까 한다. 여기엔 너무나 할 얘기가 많지만 우선 노후의 성이 건강을 해칠 거라는 잘못된 지식을 주입시키는 것만 예로 든다. 이건 서양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우린 무슨 ‘기’가 빠져나가 무슨 병이라도 생길 것처럼 또는 자칫 잘못하면 복상사라도 일어날 것처럼 겁을 줬다. 그동안의 이런 잘못 주입된 지식들이 행여 잠재의식 속에라도 남아 있어 은근히 성을 기피하고 있다면 마음을 크게 바꾸시기 바란다.


모든 성 표현들은 그것이 꼭 성교가 아니더라도 몸에서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을 다량 나오게 해서 살맛도 더 나고 하다못해 골프 비거리도 더 나가게 된다. 또 도파민 같은 쾌감을 주는 또 옥시토신 같은 친밀감을 주는 뇌신경전달물질 등도 많이 나와 우리를 행복하게 해줌은 물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등의 건강에 유익한 결과를 가져다준다. 암 발생빈도가 떨어진다는 보고도 많다. 복상사는 천재지변으로 인한 불행보다도 훨씬 드물 뿐 아니라 연령도 30대 때 가장 많고, 다음이 40, 50, 60대 순이니 오히려 젊어서 주의할 일이다. 영화나 소설 같은 데서 노인들이 섹스를 하다가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장면들이 나오지만 이는 정말 소설을 쓴 것일 뿐이다. 치매에 걸리지 않는 한 인간은 성을 죽을 때까지 버리지 못한다. 따라서 나이 때문에 성을 기피한다면 안타까운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 성기능이 떨어져서 하고 싶어도 못한다고 한다. 이 또한 너무 모르는 소치이다. 인간의 성 행동에 필요한 세 가지 요소는 가치, 욕구, 능력인데, 이 중에 가치가 가장 중요하다. 욕구는 충분조건이기는 하지만 필요조건은 아니며, 능력은 이들 셋 중 가장 덜 중요한 요소이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성에대한 무지 때문에 외롭고 불행한 노후를 보낸다. 멋있는 성을 구사하기 위해서 절묘한 테크닉을 배우려 한다면 이는 부질없는 일이다. 오히려 ‘생물학’, ‘해부학’을 좀 더 익혀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공부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여자의 성기는 구멍이 아니라 첩첩산중의 주름의 연속이다’라는 말을 이해할 수 있으면 상당한 수준이다. 또 능력이 문제가 되더라도 대부분의 성적 장애는 의학적으로 도움을 받은 수 있음을 꼭 알아야 한다. 수줍은 한국남성들은 의사에게 먼저 자기의 성문제를 꺼내는 경우가 2퍼센트밖에 안 되지만 말레이시아의 경우는 40퍼센트 가까이 되므로 참고할 일이다. 더구나 성이 반드시 삽입성교만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므로 그 해결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남자와 달리 여자에게는 폐경이라는 큰 고비가 있어 그때부터 몸에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모자라게 되어 성적으로 매우 불리한 처지가 되는 것은 사실이다. 인간의 성적 결정권이 여자에게 있다 보니 남자 또한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섹스리스가 되는 경우가 많다. 섹스는 둘이 같이 하는 것 같지만 기실 각자가 자기의 것을 하는 것이기도 한데 이렇게 되면 매우 불공평하다 아니할 수 없다. 물론 성을 기피하는 쪽도 성에 대한 욕구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니므로 어떻게든 이는 해결해 주어야 한다. 호르몬이 없는 것이 문제면 대체치료를 받으면 된다.


중년 이후엔 여러 가지 핸디캡이 있어 어려울 것 같지만 그 반대인 경우도 많다. 경험이 많고 또 성에서 추구하는 바가 욕구만 강하여 서두르는 젊은이들보다 오히려 유리한 점도 많다는 얘기다. 사람들은 남자는 욕구를 채우기 위해 감각적 만족을 원하고 여자는 친밀감을 더 쌓아 관계를 향상시키려고 섹스를 한다고 세뇌되어왔지만 사실은 그와 반대이다. 진실은 여자가 오히려 성적 쾌감을 추구하고 남자는 성을 통해 자신의 남성성을 과시하려한다는 것이다. 여자에게 성은 ‘감각’이며 남자에게 성은 ‘권력’이라는 뜻이다. 자연히 성적 만족, 성적 즐거움은 이들을 추구하는데서 온다고 보아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젊었을 때보다 유리할 수도 있는데, 여자가 성을 기피해서 어쩔 수 없다고 주장하는 남자들도 많다. 알수록 행복해지는 게 성인데 안타깝기까지 하다. 너무 아까운 일이므로 꼭 고치시기 바란다. 성의 결정권을 갖고 있는 여자가 성에 쉽게 응하는 동기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지난번 섹스가 너무 좋았기 때문’인데, 그렇다면 남자가 어떻게 하여야 할까는 자명해진다. 나이가 들면 저절로 알아지는 게 섹스가 결코 아니다. ‘섹스는 학습된 경험에 의존한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때로는 ‘성교육’이 아닌 ‘성애교육’도 받아야 한다.


발기에 문제가 있어서 의기소침한 남자들에게 권한다. 남자고 여자고 성적 즐거움은 ‘극도의 성적 긴장’에서 얻어지며 이 긴장이 급격히 해소되는 것이 오르가슴이므로 이를 성취시켜 주면 된다. 발기부전은 비아그라 같은 약들의 도움으로 효과를 보기도 하지만 꼭 매번 그래야 하는 것도 아니다. 남자에게는 성기가 세 개가 있다고 보아도 좋다. 즉 하나가 페니스요, 둘이 손가락, 그리고 셋이 성대이다. 손가락 사용법을 가르쳐주는 책도 DVD도 있다. 성대는 언어로 상대에게 성적행복을 준다는 뜻인데, 이건 너무 중요한 부분이다. 무성영화 같은 상황에서는 흥이 별로 나지 않는 법이다. 제비족이 유부녀 유혹하듯 오직 칭찬만을 해야 한다. 여자들은 대부분 자신의 바디이미지 특히 성기이미지에 자신이 없어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칭찬은 주로 몸을 대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너무 길어서 구체적으로 다 얘기할 수는 없지만 하여튼 파트너를 매우 즐겁고 행복하게 해 주어야 내일이 있고 모레가 있게 마련이다.


‘성적 긴장’은 남자의 경우 발기가 되어 쉽게 알 수 있지만 여자는 이를 잘 모를 수도 있다. 하지만 여자에게도 남자의 발기에 해당하는 변화가 뚜렷하게 있으며, 이 때 성적으로 매우 흥분되므로 알아차리는데 그리 큰 어려움은 없다. 물론 흥분이 되어 발기가 된 상태가 아니면 여자 역시 결코 즐거움이 뒤따르지 않는다. 남자들이 성에서 서두르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안달이 날 정도까지 기다린다는 생각이 필요하다.


위에서 남자의 성은 권력이라고 했는데 이는 사실이다. 특히 나이 든 남자가 자신의 피부감각을 찾아서 성 표현을 하고 싶어 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 어떻든지 나로 인하여 여자가 최대의 만족을 얻고 항복의 경지에까지 가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머리 속을 채우고 있다. 따라서 남자를 즐겁게 해주기 위한 여자의 노력은 여기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예로부터 얘기하는 소위 ‘명기’라는 것은 결코 성형수술이라도 해서 처녀 같은 몸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거짓으로라도 감창을 반복해서 남자로 하여금 최고의 남성성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자기의 남자를 왕이라도 된 기분을 갖게 하는 것은 둘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일이다.


결론적으로 ‘다시 신혼’은 진짜 ‘신혼’보다 더 나을 수도 있다. 경험과 지식, 그리고 이해와 느긋함이 거기에 있기 때문이다. 나이 들어도 성은 꼭 계속해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아니면 외롭고 힘들어 질 가능성이 커진다. 황혼이혼이라는 것이 젊어서 쌓인 한을 뒤늦게 푸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어느 여자가 그렇게 수 십 년을 기다렸다가 생을 얼마 남기지 않고 이혼을 하겠는가? 진실은 성을 잃고 친밀감이 계속 떨어지다 보니 같이 사는 데에 의미를 상실한 많은 할머니들 중의 일부에서 생기는 일인 것이다.


성에는 정년이 없다. 팔십도 구십도 상관없다. 무리한 섹스를 하지 않는 한 건강을 해치거나 복상사를 일으키지 않는다. 무리한 섹스는 외도를 포함한다. 그 외에도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성에 대한 터부들이 있었다면 모두 떨쳐버리시기 바란다.

  • Blank 2f561b02a49376e3679acd5975e3790abdff09ecbadfa1e1858c7ba26e3ffcef

    profile

    부산의대 정년퇴임 후 서울여대 치료전문대학원 객원교수로 10년간 ‘성학’을 강의했다. 아태폐경학회연합회(APMF), 한국성문화회, 대한성학회 등의 초대회장을 지냈으며, 국제심신산부인과학회(ISPOG) 집행위원, 대한폐경학회 회장, 대한심신산부인과학회 회장 및 세계성학회(WAS) 국제학술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부산대학교 명예교수이다. <단기고사는 말한다>, <사춘기의 성>, <성학>, <섹스카운슬링 포 레이디>, <시니어를 위한 Good Sex 오디세이> 등 다수의 저작이 있다.
댓글
  • ■30-80세 남성들을 위한 희망소식를 전달합니다!!발기부전 조루 해결방법공개합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8gu0.short.gy/lLUcPt

    ●발기부전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고 더욱 강해지고픈 남성분들만 링크를 클릭하세요!
Thumb 1593591084.1134956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628810363.5313268
Original 1628810343.805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