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가 두려운 여성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조루로 고민하는 남자들은 그게 또 일어날까 봐 걱정을 하게 되고 그 걱정이 원인이 되어 또 조루로 끝나게 된다. 이런 현상을 수행불안(performance anxiety)이라 한다. 성 표현 때의 수행불안은 남자들의 전유물인 것처럼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다. 여자들에게도 같은 현상이 있어 이를 여성수행불안(female performance anxiety, FPA)으로 이름 한다. 충분한 자극을 받아 흥분 감각의 물결이 계속 반복되는데도 오르가슴이 일어나지 않는 많은 경우의 까닭이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이제나 저제나’, ‘틀림없이 될 거야’ 아무리 기다려 봐도 잘 안 되는 가장 중요한 기전 중에 수행불안이 있다. 그렇게 되면 쾌감에 집중하던 마음마저 흔들리기 시작한다. 그리고 엉뚱한 느낌이나 감각들이 고개를 든다. 다 쓸 수 없는 일이지만 아픈 부위도 생기고 심지어는 남편의 콧수염마저 꼴 보기 싫어진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cortisol)이 분비되어 뇌에서 신경전달물질 분비가 억제되어 그렇다고 학술적으로 얘기하기는 하지만 여하튼 이렇게 자기 몸을 남 보듯 하게 놔두어서는 안 된다.

 

당연히 모든 생각을 버리고 뇌를 비운다(?)는 느낌을 갖는 것이 좋다. 남자의 발기는 눈에 보이기 때문에 알기 쉽지만 여자의 흥분계는 자신도 잘 모를 수 있으므로 우선 마음 비우기부터 시도해 보는 게 좋다. 마치 참선하듯 호흡도 조절해보면서 시도해도 좋다. 그러면서 환상 쪽으로 마음을 돌린다. 진한 선정적 환상은 때론 이것만으로도 오르가슴을 경험하지 않는가? 여하튼 한 가지 마음을 버리면 다른 마음이 일어나는 게 그리 어렵지 않다.

 

보통 성적 흥분은 신경 긴장상태인 것 같지만 오히려 그 반대이다. 신경이 이완되면서 호흡도 깊어지는 게 성주기 생리이다. 이것과 싸워서는 안 된다. 영어로 ‘let go’라 하는데, 그저 가게 놔두라는 뜻이다. 무릎반사 때 긴장하거나 힘을 주어서는 안 되는 것과도 같다. 음악이나 주변의 냄새 같은 것도 영향을 미치므로 참고할 일이다.

 

그래도 잘 안 되는 것은 어떤 근심이 곁들어 있을 경우도 포함된다. 임신 걱정, 성병 걱정 따지고 보면 한둘이 아닐 수 있다. 특히 자신의 바디이미지 걱정도 한몫을 한다. 영 자신이 없는 부분은 안 보여주면 되는 일이니 요령껏 하시기 바란다.

  • Blank 2f561b02a49376e3679acd5975e3790abdff09ecbadfa1e1858c7ba26e3ffcef

    profile

    부산의대 정년퇴임 후 서울여대 치료전문대학원 객원교수로 10년간 ‘성학’을 강의했다. 아태폐경학회연합회(APMF), 한국성문화회, 대한성학회 등의 초대회장을 지냈으며, 국제심신산부인과학회(ISPOG) 집행위원, 대한폐경학회 회장, 대한심신산부인과학회 회장 및 세계성학회(WAS) 국제학술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부산대학교 명예교수이다. <단기고사는 말한다>, <사춘기의 성>, <성학>, <섹스카운슬링 포 레이디>, <시니어를 위한 Good Sex 오디세이> 등 다수의 저작이 있다.
Banner bodiro m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628810363.5313268
Original 1628810343.805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