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의사가 본 창세기
구약성경은 기원전 6세기경에 쓰인 것으로 전하여지는데, 창세기 얘기부터 놀라운 기록이 나오기 시작한다.
‘아브라함과 사라는 이미 나이 많은 노인들로서, 사라는 여인들에게 있는 일조차 그쳐있었다(창세기 18:11)’
이는 여자가 폐경을 하면 더 이상 임신을 할 수 없다는 의미이므로 월경과 임신의 관계를 그때 이미 잘 알고 있었다는 얘기다. 더 놀라운 것은 아브라함이 하가르(Hagar)란 여종과 관계하여 이스마엘을 낳게 되는데, 이는 여자와 달리 남자는 늙어도 출산이 얼마든지 가능함 또한 알고 있었다는 얘기이다.
창세기에 쌍둥이 이야기가 두 번이나 나오는 것도 산부인과 의사인 나에게는 또 다른 흥미를 줬다. 우선 에사우와 야곱은 이란성 쌍태의 존재를 설명한다.
‘너의 뱃속에는 두 민족이 들어 있다(25:23)’.
쌍태에서 한 아기는 매우 크고 건강하며 다른 아이는 약골로 나오는 경우는 매우 흔한데 이는 주로 일란성 쌍태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소위 ‘수혈 현상(transfusion syndrome)’이라 하여 한 태반에서 대부분의 피가 한 아기로 갈 때 생기는 현상이다. 그러나 몸이 붉고 털이 많이 난 것과 같은 신체적 특징의 다름은 이란성 쌍태일 때만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발뒤꿈치를 잡고 나왔다’는 건 둘 다 머리부터 나오는 두위(vertex presentation)이란 얘기인데, 이는 쌍태아의 체위에 대한 얘기임으로 그 자체가 놀랍다 아니할 수 없다. 한 아기가 나오고 둘째 아기가 나온 거니까 뒤의 아이의 손이 발에 가깝게 있었다면 그렇게 보일 수도 있는 거다.
유다의 아들인 에르의 아내 타마르의 얘기에 이르러서는 더 흥미를 느끼게 해 준다. 에르가 죽자 그의 동생인 오난으로 하여금 잠자리를 같이 하게 되는데 오난은 임신을 피하기 위해 ‘질외사정’을 했고 이 벌로 죽음을 당한다. 아마 인류 최초의 피임에 대한 기록일 것이다. 긴 얘기를 줄여서 타마르는 창녀 행세를 하며 시아버지인 유다와 동침을 하여 쌍둥이를 임신한다(38:25).
타마르의 분만 이야기는 ‘장자권’과 관계있는 얘기인데, 또 다른 놀라움을 준다. 산파가 먼저 손을 내민 아이가 장자임을 표시하기 위하여 손에 붉은 실을 묶어두었는데, 둘째였던 아이가 먼저 둔위로 분만을 한 것이다. 우리 성경은 ‘네가 틈을 뒤집고 나오다니!’라 해서 이상한 마음으로 영문의 ‘New American Bible’을 읽어보니 거긴 산파가 ‘What a breach you have made for yourself!’라고 돼 있었다. 결국 횡위(transverse lie)는 분만이 불가능하므로 둔위(궁둥이부터 나오는 아기)가 먼저 나왔다는 얘긴데, 당시로서는 도저히 꾸며 쓸 수 없는 얘기이므로 이 부분만 봐도 구약의 얘기를 믿지 않을 수가 없다는 생각도 든다.
아마 앞으로는 성경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봐야 할 것 같다. 산부인과 의사가 본 창세기만 이러한데 방대한 다른 부분은 더 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