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가슴이 드러나는 짧은 저고리

러시아로부터 조선을 꾀어내려는 일본을 풍자한 프랑스 만평에서도 '짧은 저고리'가 보인다. 세계인들이 우리를 어떻게 보았을까?


정조 때 이덕무란 이가 쓴 사소절(士小節)에 당시 여자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짧고 꽉 끼는 저고리와 길고 넓게 부풀린 치마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소매통이 좁아 팔을 꿰기가 어렵고 팔을 구부리기만 하면 솔기가 터질 정도에, 심한 경우 팔이 부어서 소매를 찢어야만 벗을 수 있는 정도였다고 했다. 불편한 패션도 당시의 남성들에게 인기가 있으면 유행이 되는 법인데, 확실한 경위는 알 수 없다.


일설에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여성의 외출이 금지되었고, 이에 따라 저고리가 겉옷의 역할을 하게 되면서, 몸에 꼭 맞는 선정적인 모습을 띠게 되었다고도 하지만 확실히는 잘 모른다. 저고리의 길이는 조선조 초기에는 77센티이던 것이 18세기 중엽에 이르러서는 28센티가 되었으며, 그 이후에는 점점 더 짧아져 1900년경에는 20센티 정도로 옆선이 거의 없어 겨드랑이가 보일 정도가 되었다. 


젖가슴이 드러나는 저고리가 보인다. 또 성기가 숨은 그림처럼 들어있다. 가운데 나무의 둥치와 동승 앞의 돌. (사진='단오풍정' 혜원 신윤복)


신윤복의 단오풍정 등 풍속화에서 여인이 입고 있는 저고리의 길이가 25센티도 안 되어 보이는 것은 시대가 1790년 이후라는 것을 의미한다.


19세기 말 조선에 와 있던 프랑스인이 찍어서 유럽에 퍼뜨린 사진 엽서. 서울의 여염집 여인이 외간 남자에게 유방을 드러내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19세기 말, 20세기 초, 서양 선교사나 외교관, 교사들이 우리나라에 와서 유방이 노출된 여인들의 사진을 찍어 본국에 돌아가 사진엽서용으로 전 세계에 보급함으로써 20세기 초 국제무대에서 대한제국이 불리한 입장이 되는 데 크게 일조를 했다고 본다. 얼마나 야만적으로 보였을까?


복식사(服飾史) 학자 중에는 저고리의 길이가 짧아진 것이 생활이 궁핍해지면서 옷감을 절약하기 위한 것으로 임진왜란 이후부터였다고도 하지만 설득이 잘 되지 않는다. 득남(得男)을 자랑하기 위한 것이란 더 말이 되지 않는다. 특히 19세기 들어서는 젖가슴이 거의 드러날 정도로 저고리 길이가 더 짧아지는데, 이를 설명할 수 없다. 결국, 고운 맵시를 위해 가는 허리를 남에게 자랑해 보이려고 한 것으로도 볼 수 있는데, 정확한 계기는 알려져 있지 않다.


내외법이 엄격했던 조선조 때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었는데, 아마 김홍도, 신윤복과 같은 당시의 풍속 화가들이 기녀들을 많이 그려 일반인들에게 알렸기 때문으로 보인다. 여염집 여자들이 기녀들의 화려한 모습에 매료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또 이들은 치마도 크게 부풀려서 상박하후(上博下厚)의 모습을 하였다. 이런 패션은 처음에는 중인 및 하류층에서 유행하기 시작했지만, 차차 양반계층 여자들도 복식에서만큼은 기녀나 하류층의 복식을 모방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던 것 같다.


서양의 얘기라 경우는 아주 다르지만 15세기 잉글랜드에서는 모르는 사이의 남녀가 인사를 나눌 때 악수 대신 키스를 했고, 16세기가 되어서는 키스 인사법이 여성의 젖가슴을 쓰다듬으며 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여인의 패션이 15세기에는 V-라인으로 파이다가 16세기에 들어서는 U-라인으로, 그리고 지금처럼 젖가슴을 많이 드러내는 쪽으로 진화했다.

  • Blank 2f561b02a49376e3679acd5975e3790abdff09ecbadfa1e1858c7ba26e3ffcef

    profile

    부산의대 정년퇴임 후 서울여대 치료전문대학원 객원교수로 10년간 ‘성학’을 강의했다. 아태폐경학회연합회(APMF), 한국성문화회, 대한성학회 등의 초대회장을 지냈으며, 국제심신산부인과학회(ISPOG) 집행위원, 대한폐경학회 회장, 대한심신산부인과학회 회장 및 세계성학회(WAS) 국제학술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부산대학교 명예교수이다. <단기고사는 말한다>, <사춘기의 성>, <성학>, <섹스카운슬링 포 레이디>, <시니어를 위한 Good Sex 오디세이> 등 다수의 저작이 있다.
Thumb 1593591084.1134956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628810363.5313268
Original 1628810343.805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