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수술에 대한 오해와 진실
콘돔 두 개 써야 안전하다는 여친, 더 이상 출산은 힘들다는 와이프... 다양한 이유로 정관수술을 받아? 말아? 지금 고민하는 남성들이 많으시죠. 선뜻 결정 내기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정관수술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봅니다.
과거 1960년대, 1970년대 초반만 해도 과밀한 인구 억제를 위해 국가 차원에서 일부러 ‘둘만 낳아 잘 살자‘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기혼 남성들에게 정관수술을 권장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는지요? 당시 정관수술 받은 남성에겐 아파트 청약 우선 권리까지 줬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유도 정책이었죠. 이에 반해 요즘은 기혼 여부에 상관없이 예전보다 피임을 적극적으로 하는 분위기이고, 게다가 아예 처음부터 무자녀, 저출산을 이유로 정관수술을 해볼까 고려하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관수술은 얼핏 보면 간단해 보이긴 해도, 선뜻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반영구 피임 시술입니다. 막상 내가 수술하자니 아플 것 같고, 성 기능이나 정력은 저하되는 것이 아닌지 걱정되고, 혹시 나중에 복구는 가능한지, 궁금할 수밖에 없죠. 그래서 정관수술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Q&A 형식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Q. 정관수술의 원리는?
정관수술은 정자의 이동 통로를 막아 정액에 정자가 포함되지 않게 하는 수술입니다. 정관은 부고환에서 정낭으로 연결되는 통로이기 때문에, 이를 막게 되면 정자는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는다는 원리를 이용한 거죠. 요즘은 과거처럼 째거나 꿰매지도 않고 대신 조금만 절개 구멍 정도만 내서 시술하는 식으로 바뀌어서 환자 입장에서 편해졌습니다. 이렇게 시술하는 것을 소위 ‘무도정관수술’이라고 부릅니다.
Q. 정관수술할 때, 혹은 하고 나서, 많이 아픈가요?
최근 정관수술은 칼을 안 쓰니까 수술 후 2~3일 뒤에 바로 샤워하고 따로 소독할 필요도 없어져서 환자 입장에서 많이 편해졌습니다. 보통 국소마취를 하고 수술하는데, 다른 수술할 때처럼 조금은 아플 수는 있습니다. 가장 큰 후유증이 생긴다면, 수술 후 피가 좀 많이 나서 음낭 안에 혈종이 좀 보이는 경우! 심하면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가끔 있으니까요. 물론 이런 경우는 대개 약물치료나 추가 시술을 통해 해결이 됩니다. 간혹 정관수술 후 관계를 가질 때. 수술 부위가 조여들고 땡기는 것 같은 뻐근한 통증이 발생한다는 후기도 존재하긴 합니다.
Q. 정관수술 후 언제부터 성관계가 가능한가요?
정관수술을 하면 그 즉시 피임이 되느냐 그건 절대 아닙니다. 수술 후 일상생활은 보통 다음날부터 충분히 다 가능합니다만 심한 운동이나 성관계는 최소한 일주 이상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섹스는 수술 1주일 후부터 가능하지만 그때부터 바로 피임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 정낭에 보관된 정자는 짧게는 1달에서 길게는 3달 이상의 시간 동안 생존할 수 있고, 그러다 보니 정관수술을 하고 나서도 사정을 하면 정관 밖에 남아있던 정자가 제법 꽤 많이 나옵니다. 보통 15번~20번 정도 사정할 때까지는 정자가 나올 수가 있기에 그 기간 동안에는 피임을 해야 안전합니다. 병원에서 정액 검사를 받고, 정자가 전혀 안 나온다고 확인을 받고 나야 정관수술이 진짜 완료, 영구피임이 효과가 생긴다는 거죠.
Q. 정관수술 후 정액이나 발기에는 문제가 없나요?
정관수술은 반영구 피임 수술이지, 거세 수술이 아닙니다. 당연히 정액에 정자만 없을 뿐! 정관수술을 해도 정액은 아주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이는 정관수술이 정액의 배출 통로를 막는 시술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 고환의 남성 호르몬은 혈관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정관을 묶는다고 해서, 남성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정자 자체도 정액에 섞여 나오지만 않을 뿐 정상적으로 생산됩니다. 즉 정자가 바깥으로 배출이 안 될 뿐 사정액 자체는 색깔이나 양, 점도 모두 수술 전과 동일하다는 것!. 또 정관수술로 인해 정력이 사라지지도, 성욕이 줄어들지도 않기 때문에 발기에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Q. 다시 정관을 복원할 수 있나요?
원할 경우 정관 복원 시술을 다시 행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 복원 수술의 성공 확률은 90% 정도이나, 정관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복원 수술 성공의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게다가 복원수술을 성공하더라도 예전보다 생산되는 정자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도 낮고요. 그래서 정관수술은 가능하면 아이를 먼저 출산하고 난 다음에 복원 수술이 필요 없다고 판단되면 그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관리자 soxak@soxak.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http://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