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와 행복하려면 "밝은 미래 그려라"
파트너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좋은 옷과, 보석, 가구를 선물해주는 것? 자주 껴안아 주기?
최근호 ‘성격과 사회심리학 저널(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에 실린 연구결과는 그보다 훨씬 더 간단한 비결이 있다고 말한다.
미국 메릴랜드 대학의 에드워드 르메이 교수팀이 수행한 이 연구에 따르면 커플들은 자신들의 미래를 밝게 전망하고 그렇게 되기를 희망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르메이 교수팀은 커플들을 상대로 몇 번의 실험을 했다. 이들 실험 과정에서 파트너와의 관계를 위해 서로 노력하는 행위들에 대해 순위를 매기게 했으며 파트너에 대해 어느 정도로 ‘투자’하는지를 물었다. 또 커플들에게 파트너에 대해 일상적으로 느끼는 감정 등을 매일 기록하게 했다. 일부 커플들에겐 1년간의 시차를 두고 연구실에 오게 해 1년간의 감정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파트너와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볼수록 지금 현재의 행복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하느냐가 다른 어떤 요인들보다 커플들 간의 결속감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관찰됐다”고 말했다. 흥미로운 것은 미래를 낙관적으로 보는 커플들은 서로 간에 의견이 안 맞는 문제를 놓고 논의할 때도 평화적이고 우호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르메이 교수는 “미래를 낙관적으로 볼 때 최선의 행태를 보이는 것으로 관찰됐다”면서 “해피엔딩을 꿈꾸기 때문에 서로에게 더욱 헌신적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신우 기자 help@bodiro.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http://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