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자존감 찾기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성은 인격이며 자존감(sexual self-esteem)입니다. 성의 3대 목적을 종족보존, 쾌락, 사랑이라고 하는데 물론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남자들에게는 중요한 게 하나 더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나는 성적으로 건재하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지요.

 

이상할 정도로 성에 탐닉하는 남자들 중에는 성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들도 많은데, 이들은 자신의 성적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하여 초조하게 그러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오페라 속 가상의 인물 돈 후앙(Don Juan)은 여자를 유혹해서 성공하면 다음 여자로, 또 다음 여자로 반복하는 여성 편력가로 그려집니다. 그가 만약 실재했다면 성 불구자일 것이라는 가설을 내놓은 학자도 있습니다.

 

우리는 유교문화권에서 자라서 그런지 성과 관련된 많은 것에서 부정적인 사고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성에서도 분수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종류의 성 표현이든 근심, 걱정, 죄의식 등 부정적인 생각이 일어날 수 있는 경우를 피하라는 뜻입니다. 잘못하면 큰 상처(trauma)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손상된 자존감의 남자는 평생 성적 수치심을 안고 살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번 발기가 안 되어 난처한 경험을 당한 남자는 그 후에도 똑같은 일이 벌어질까 봐 전전긍긍하게 되는 소위 수행불안(performance anxiety)이 오게 되고, 이렇게 되면 거의 순간적으로 아드레날린 같은 발기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물질이 온몸을 돌게 됩니다. 다음부터는 조건반사처럼 되어 이 저주스러운 물질이 매번 나옵니다. 성상담자나 의사의 도움이 필요해지는 이유입니다.

 

'여기 지금(here and now)'의 콘셉트를 이해하면 도움이 됩니다. 과거, 현채, 미래 중에서 내가 부분적이나마 마음대로 할 수 있고 그래서 즐거움을,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오직 현재임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불과 한 시간 전에 심한 부부싸움을 했더라도 이를 잊어버릴 수 있어야 합니다. 혹시 입을 열면 오직 칭찬만을 해야지 비난의 말은 한마디도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면 그 보상은 이자를 더해 당신에게로 돌아옵니다.

 

성은 본질적으로 아름답고 좋은 것이며, 자신의 육체를 이용하여 즐거움을 얻고 사랑을 확인하여 마음의 안식을 얻는 것임으로 항상 잘 관리하도록 하십시오.

  • Blank 2f561b02a49376e3679acd5975e3790abdff09ecbadfa1e1858c7ba26e3ffcef

    profile

    부산의대 정년퇴임 후 서울여대 치료전문대학원 객원교수로 10년간 ‘성학’을 강의했다. 아태폐경학회연합회(APMF), 한국성문화회, 대한성학회 등의 초대회장을 지냈으며, 국제심신산부인과학회(ISPOG) 집행위원, 대한폐경학회 회장, 대한심신산부인과학회 회장 및 세계성학회(WAS) 국제학술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부산대학교 명예교수이다. <단기고사는 말한다>, <사춘기의 성>, <성학>, <섹스카운슬링 포 레이디>, <시니어를 위한 Good Sex 오디세이> 등 다수의 저작이 있다.
Thumb 1593591084.1134956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628810363.5313268
Original 1628810343.805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