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 없는 자 돌 던져라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이 여인에게 돌을 던져라." 운보 김기창 화백의 그림.


옛날의 궁녀는 왕의 여인들이었고 그들의 간통은 죽음이었다. 남녀 모두 사형이었는데 특히 여자는 ‘부대시 참형’이라 하여 바로 목을 베어 죽였다. 다른 사형수들은 대개 춘분이나 추분 때까지 기다려 줬던 것과는 대조적이었다. 그래서 조선 후기 민담집 ‘금계필담’에 수록되어 있는 다음 이야기가 더 빛이 난다.

 

어느 날 밤, 성종은 내시 한 명만 데리고 홍문관을 시찰했다. 그곳에서는 숙직 중인 조위란 선비가 열심히 책을 읽고 있었다. 성종이 문을 열려는 순간, 그 방의 뒷문을 열고 얼른 들어가는 궁녀가 있었다. ‘저는 평소 선비님을 늘 사모했습니다.’ ‘이러시면 안 됩니다.’ 조위가 완강히 거부하자, 궁녀는 칼을 꺼내 자살을 하려 했다. 조위는 할 수 없이 궁녀를 끌어안았다. 방안에서는 불이 꺼졌고, 남녀는 잠이 들었다. 다음 날 아침, 조위가 이를 자복하며 사형을 자청하자 성종은 아무도 모르는 일이라며 이를 덮어준다.

 

국법은 엄해도 예외는 있었다. 그 외에도 성 관련 사건들을 왕이 재량에 따라 달리 처리한 경우는 하도 많다. 인재를 잃기 싫었고, 성적 욕구가 인간에게 얼마나 큰 약점인가를 통치자도 알았다는 얘기가 된다.

 

우리에게는 모두 각자 자신의 ‘성사’, 즉 성의 역사가 있다. 내가 언제 성에 눈을 떴으며, 그 욕구 때문에 언제 어디서 어떤 생각이나 행동을 했는지부터 시작해서 남들이 모르는 크고 작은 역사들이, 어쩌면 무덤까지 갖고 가야 할 비밀들이 엄청나게 있다는 얘기다. 그저 인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 지식인을 자처하는 우리들은 최소한 2천 년 전 이스라엘 사람들만큼은 돼야 할 것이다. 작금에 사회지도층 인사들의 성적 약점을 대서특필하는 매스컴이나 이들에게 수없이 돌을 던지는 국민들을 보면서 ‘이러다가는 우리가 하늘의 벌을 받을 것’ 같은 걱정마저 든다. 성적 약점은 위로는 왕으로부터 아래로는 걸인에 이르기까지 다 있는 거였다.

  • Blank 2f561b02a49376e3679acd5975e3790abdff09ecbadfa1e1858c7ba26e3ffcef

    profile

    부산의대 정년퇴임 후 서울여대 치료전문대학원 객원교수로 10년간 ‘성학’을 강의했다. 아태폐경학회연합회(APMF), 한국성문화회, 대한성학회 등의 초대회장을 지냈으며, 국제심신산부인과학회(ISPOG) 집행위원, 대한폐경학회 회장, 대한심신산부인과학회 회장 및 세계성학회(WAS) 국제학술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부산대학교 명예교수이다. <단기고사는 말한다>, <사춘기의 성>, <성학>, <섹스카운슬링 포 레이디>, <시니어를 위한 Good Sex 오디세이> 등 다수의 저작이 있다.
Thumb 1593591084.1134956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628810363.5313268
Original 1628810343.805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