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긴 남성이 인기 많은 이유는?(연구)
최근 영국 케임브리지대의 연구 결과 미국 여성들은 다리가 평균보다 더 긴 남성을 매력적으로 여기고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롱다리' 남성은 더 매력적으로 평가된다. 왜 그럴까?
연구팀은 19~76세의 다인종으로 구성된 미국 여성 약 8백 명을 설문 조사했다. 연구팀은 컴퓨터 작업으로 다리와 팔 길이가 약간씩 다른 남성 실루엣을 여러 개 만들어 각 남성의 매력을 평가해 주도록 요청했다.
연구 결과 여성들은 ‘하퇴부(정강이)와 대퇴부(허벅지)의 비율이 좋고, 다리 길이가 평균보다 약간 더 길지만 너무 많이 길지는 않은’ 남성을 가장 매력적으로 여기고 좋아한다. 하지만 팔 길이는 남성들의 매력을 평가하는 요소가 되지 못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인간의 성적 선택에 관한 연구에서 팔다리의 비율은 중요한 매력 평가요소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다리 길이가 과거에 성적 선택과 인간 진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현재도 짝을 선택하는 데 잠재의식적인 선호 요소로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연구의 공동 저자인 토머스 버스라이스 캠브리지대 교수는 “다리 길이는 건강·발달 궤도·영양 등 인간 진화 측면을 평가할때 매우 믿을만한 예측 변수”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작살을 던져 물고기를 잡는 행위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팔의 길이가 다리의 길이보다 덜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연구팀은 다리 길이가 남성의 건강·영양을 훨씬 더 잘 보여주는 신호이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리 길이는 팔 길이보다 더 분명히 드러나고, 남성의 키를 늘려주며 이 때문에 짝짓기 경쟁에서 플러스 요인으로 여겨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팔 길이 등 다양한 신체 요소가 짝 선택·취업·건강 등 인간 복지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 내용은 영국왕립협회 ‘개방과학’저널(the journal Royal Society Open Science)에 발표됐다.
김영섭 기자 edwdkim@naver.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http://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