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할 때 여성 캐릭터 만드는 남성의 심리
스타워즈 등 게임 속에서 반대 성을 가진 가상적인 등장인물들에게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은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훨씬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연구자 네이선 후크가 최근 스타워즈 게임을 하는 4백 명을 연구한 결과다. 후크는 핀란드 탐페레대에서 파트타임으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그는 참가자들에게 제다이 종족과 시스 종족의 남녀 등장인물들로 스타워즈 게임을 하게하고, 그들에게 얼마나 공감하는지 평가(7점 만점)해 주도록 요청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들은 남성 등장인물에게 공감하는 데 비교적 큰 어려움을 겪는 반면, 남성들은 성별과 무관하게 게임 속 등장인물에 몰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다이 종족의 여성 등장인물에 대한 남성들의 공감 점수는 남성 등장인물에 대한 공감 점수보다 0.05점밖에 더 낮지 않았다. 또 시스 종족의 여성 등장인물에 대한 남성들의 공감 점수는 남성 등장인물에 대한 공감 점수보다 0.12점 더 높았다.
이에 비해 여성들은 각각 0.67점과 0.26점의 점수 차이를 보였다. 여성들은 게임 속에서 이성보다 동성에게 더 많이 공감한다는 뜻이다.
후크는 “게임 속의 여성 주인공은 여성 이용자들의 즐거움을 늘려주지만, 남성 이용자들의 즐거움을 줄이지는 않는다는 게 이번 연구 결과의 실질적인 의미”라고 밝혔다. 이 내용은 최근 노팅엄에서 개최된 영국심리학회 연례 회의에서 발표됐다.
김영섭 기자 edwdki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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