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비결 3가지
매력을 잃지 않고 성욕이 충만한 사랑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열쇠는 바로 ‘응답’ (responsiveness) 인 것으로 새로운 연구 결과 밝혀졌다.
이 연구의 주요저자인 구릿 번바움은 “적절한 반응은 파트너를 얼마나 인정하고 중시하는지, 파트너의 욕구를 얼마나 이해하는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온라인 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참가한 커플들의 파트너가 매일 보이는 반응과 성욕 간의 관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파트너들은 그들의 연인들이 특별하다고 느끼게 하며, 파트너가 반응을 잘 보일수록 연인에게 더 많은 성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적절한 반응은 상대방이 추구할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라고 느끼고 있다는 인상을 파트너에게 안겨주며, 성행위가 이미 가치 있는 관계를 더 낫게 하는 것으로 느끼게 한다"고 밝혔다. 또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후손을 위해 남성들보다 더 많이 투자하기 때문에 형편없는 파트너를 선택하면 잃을 게 많다”고 말했다.
이 내용은 ‘성격 및 사회심리학’ 저널에 발표됐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적절한 반응을 보여 파트너의 성욕을 높일 수 있을까. 영국 일간 데일리스타는 연인과 오랜 기간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매력이 시들지 않게 하는 3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1. 경청하라
그녀의 느낌을 확신할 수 없는 경우엔 무의미한 말로 응답하지 마라. 그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해보라. 이게 도움이 되는 이유는 처음 든 생각대로 말을 내뱉기보다는 사려 깊은 반응이 무엇일지 생각할 여유를 주기 때문이다.
고트만연구소의 성치료사 조나단 시피는 잡지 ‘멘즈 헬스’와의 인터뷰에서 “경청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또 "느긋해지면 쓸데없는 갈등이나 싸움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2. 언제나 응답하라
연인이 가족이나 친구들의 문제에 대해 말하며 메시지를 던질 경우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모를 수 있다. 하지만 최악의 조치는 그녀의 메시지를 완전히 무시하는 것임을 잊어선 안 된다.
조나단 시피는 “의사소통은 끝이 없는 ‘관심 붙들기 게임’(game of catch)이며, 그녀가 공을 던졌는데 당신이 다시 던지지 않으면 게임은 이미 끝난 것이며, 무응답도 일종의 응답”이라고 강조했다.
또 “상대방의 의중을 정확히 알 수 없을 땐 ‘메시지를 받았고 곧 답장하겠다’는 식으로 일단 응답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런 식으로 그녀를 생각하고 있고, 상황을 함께 인식하고 있음을 알려주면 된다. 그러면 그녀는 고군분투하지 않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3.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지 마라
논쟁 중이거나 비판을 받을 때 방어적인 태도로 일관하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 어떤 경우 자신을 설명하려고 하면 오히려 상황이 더 나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시피는 “그녀가 어떤 고통 속에서 허우적거리면서 연인이 그 고통에 관심을 쏟아주길 바라는 경우가 있다”며 “당신의 행동이 그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녀의 느낌을 알아낼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것이 불확실하다면 “당신의 분노, 상처, 당혹스러움 등을 이해한다”는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그녀의 느낌을 확인한 뒤 관심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김영섭 기자 edwdkim@naver.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http://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