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흡연한 아버지, 아들 정자 수 절반↓(연구)

어머니가 흡연하지 않아도 아빠가 흡연하면 아들의 정자 수가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임신부가 흡연하면 아들의 정자 수가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어머니가 흡연하지 않아도 아빠가 흡연하면 아들의 정자 수가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웨덴 룬드 대학 연구결과다.

 

연구팀은 17세에서 20세 사이의 스웨덴 남성 104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니코틴 노출, 사회경제적 요인, 흡연 여부 등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아버지가 담배를 피우는 남성은 아버지가 비흡연자인 남성보다 정자 농도는 41% 낮았고, 정자수는 51% 적었다.

 

연구의 주요 저자이자 환경의학 전문의인 요나탄 악셀손 박사는 “엄마의 니코틴 노출 수준에 관계없이 아버지가 흡연자인 남성의 정자 수가 훨씬 적다는 사실에 매우 놀랐다”고 말했다. 또 “왜 그런지 설명할 수 없으며 근본적인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유사한 연구를 통해 단서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악셀손 박사는 “담배 연기는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많은 물질들을 포함하고 있다”고 말하고 “임신 당시 생식세포가 돌연변이를 겪었고, 아들이 정자의 질 저하를 초래하는 유전자를 물려받았다고 상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흡연은 정자의 DNA 손상을 일으킨다. 흡연자의 자녀들은 비흡연자의 자녀들보다 DNA 가닥에 4배 많은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다. 또 딸의 생식 수명도 짧아진다.

 

이 연구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저널 ‘플로스원’에 실렸다.


백완종 기자 soxak@soxa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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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강동성심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성확정 수술과 정자 동결 보존 수술의 동시 집도에 성공했다. 의료진이 트랜스젠더(성전환자·성확정자)의 생식능력 보존을 도운 것이다. 트랜스젠더의 생식권과 양육권을 대체로 인정하지 않던 국내 법률과 사회인식 체계의 한계 속에서 이번 수술 성공이 어떤 화두를 던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2일 강동성심병원은 국내 최초로 트랜스여성(출생시 남성이나 여성 성체성을 가짐)의 성확정 수술 과정에서 정자를 채취·동결하는 수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김결희 교수를 중심으로 하는 강동성심병원 LGBTQ+센터와 서울아이앤여성의원 난임의학연구소가 협동 시술했다. 이번 수술의 성공으로 성확정 대상자(트랜스여성)는 추후 임신을 원할 때 동결 보존한 본인의 정자를 이용해 인공수정과 체외수정 시술을 진행할 수 있다. 성확정 수술을 받았음에도 생식능력을 보존해 출산과 양육이 가능해진 것이다. 김 교수팀의 이번 수술은 시술 방식에서 국내 최초의 성공 사례다. 이런 수술은 국제적으로도 상당히 고난도 의료기술로 알려져 있다. 기존에는 트랜스여성 환자도 일반 남성과 동일한 방식을 이용했다. 성확전 수술 이전에 호르몬 요법을 잠시 중단해 생식 능력을 재생시켜 정자를 채취하는 방식이다. 김 교수는 "성확정수술을 앞둔 환자에게 가임력 저하나 소실 가능성을 설명하고 가임력 보존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면서 "젠더의 재생산권을 존중하는 병원으로서 더욱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트랜스여성들 사이에서 생식능력 보존 문제는 성확정 수술 결정을 망설이는 큰 이유 중 하나다. 생식능력 복원이 불가능한 성확정 수술은 재생산과 양육을 추구하는 이들 사이에선 일종의 '불임수술'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생식능력 보존·재생산권과 성정체성 확정·제도적 권리 회복 사이에서 깊은 고민에 빠지는 것이다. ◇ 성소수자 '의료복지 실현·인권 증진' 문제... 종교·법조계선 격론 예상 이번 수술 성공 사례는 향후 우리 사회에 성확정수술과 생식보존 권리 등과 관련해 화두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생물학적 성별과 가족주의의 바탕에서 성소수자의 입양과 양육권도 인정하지 않는 현행 제도·법률의 한계 안에선 트랜스젠더의 재생산권과 생식능력 보존 문제에 대한 심도 깊고 건설적 논의를 기대하긴 쉽지 않다. 실제 법조계에선 기존 법제도의 체계와 근간을 감안한다면 이번 사례가 향후 거대한 논쟁을 몰고 올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장을 역임했던 신현호 변호사(공동법률사무소 해울 대표)는 이번 사안의 무게감에 대해 "자칫하면 성확정 수술 과정에서 정자 체취·보존을 도왔던 의료진에게 '생명 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을 위반했을 소지가 제기될 정도"라고 평가했다. 특히 성문제에 관한 보수층을 중심으로 이번 사례를 비난할 가능성도 농후하다. 신 변호사는 과거 여러 사례를 돌이켜봤을 때 국내 법체계가 해당 시술에 쉽게 동의하긴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한다. 과거 성별 정정 소송의 판결을 맡았던 한 법원장이 트랜스젠더의 생식능력 보존 문제에 대해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별을 정정하는 대상자가 생식능력을 보존할 경우 나중이라도 출산과 양육을 위해 결정을 바꿔 재차 성별을 전환(여성→남성)하려고 하면 법조계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문제를 제기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태어날 가능성이 있는 아이의 인격과 정체성 혼란에 대한 논쟁이 더욱 중요하다"면서 "(국내 법제도는) 임신과 수정 등의 가족 구성 문제에서 생식능력 보존 여부보다 아이의 정체성을 비롯한 아이의 복리를 가장 우선시한다"고 설명했다. 법조계는 이번 수술 대상자가 향후 재생산권을 행사할 경우 법률적으로 '어머니'에 해당하는 인물이 자신의 정자로 출산을 한 것으로 볼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여러 법률 전문가들이 아이가 '어머니'와 '아버지' 사이에서 이 대상자를 어떻게 인식할 지에 대해 따지고 들 것이란 예상이다. 서구권에선 해당 문제를 놓고 트렌스젠더 부모가 아이의 정체성과 복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법과 윤리적 결론을 향하고 있지만, 동양권의 사정은 다르다. 지난 8월 일본에선 한 트랜스여성이 자신의 정자로 낳은 두 딸에 대한 친자 인정 소송에 대한 결론이 나기도 했다. 도쿄고등법원은 성전환 이전에 동결보존하지 않은 정자로 태어난 첫째에 대해서만 법률상 친자관계를 인정했다. 우리 대법원에선 지난달 미성년 자녀가 있는 트랜스젠더의 경우 성별 정정을 허용하지 않았던 판례를 11년 만에 뒤집었다. 다만 트렌스젠더의 재생산권이나 생식능력 보존에 대한 논의는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신 변호사는 "해당 트랜스여성의 양육에 대한 심리나 의지를 인정할 순 있겠지만, 태어날 아이의 입장에선 이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여부를 (법률이) 쉽게 판단하기 어렵다"면서 "우리 법제도가 이를 가족관계와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로 인정할 지에 여부에 대해 정확히 모르겠다(불리할 수도 있다)"고 부연했다. 종교계 보수 인사들을 중심으로 강도 높은 비난의 목소리가 나올 가능성도 농후하다. 성소수자의 인권은 물론 혐오표현·범죄를 제도적으로 방지하는 차별금지법에 대해서 조차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 소속 사회선교사가 운영하는 사회적 소수자 선교센터인 '무지개센터' 역시 같은 지점에서 우려를 표하며 종교인들이 자신의 적절한 역할을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무지개센터 황용연 대표는 "결국 성의 문제는 인간이 어떻게 살아갈지를 고민하는 삶의 존재와 서사의 문제라는 점에서 종교의 문제와 맞닿아있다"면서 "종교의 적절한 역할은 개개인이 자신의 삶의 서사를 만들어갈 때 그 선택을 존중하고 지지하는 것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이어 "보수적인 종교계에선 성소수자와 트랜스젠더 문제에 대해 안그래도 많은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데, 이번 일이 알려진다면 (논란과 파장이) 쉽진 않을 것"이라면서 "그렇지만 그 분들께서도 종교인이 할 일과 책임은 '사람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살리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시길 바란다"고 종교계에 당부했다. 기사 출처 : 코메디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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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금의 역사, 암스테르담 홍등가

    암스테르담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호기심에 한 번쯤 구경하는 홍등가! 이곳에선 매춘업이 합법으로, 성 노동자들도 세금을 납부합니다.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인, 암스테르담 홍등가의 19금 비하인드 역사를 알아봅니다.  네덜란드는 성매매가 합법인 국가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수도 암스테르담 중앙역 부근엔 영어로 레드 라이트 디스트릭트(Red Light District), 약칭 ‘RLD’ 인 세계에서 가장 유명해진 홍등가가 존재합니다. 네덜란드어로는 ‘더 발런’(De Wallen)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붉은 등을 켜놓고 성매매 영업을 하는 수백 개의 자그마한 원룸 아파트들이 즐비합니다. 저녁이 되면 건물들 창문에 빨간 불빛이 켜지고, 빨간 불빛 아래 유리 창문 안에서 신체 중요 부위만 겨우 가린 여자들이 요염한 자세로 서 있습니다. 그 광경을 처음 목격한 관광객들은 너무 놀라 시선을 어디에 둘지 당황합니다. 또 주변엔 각종 성인쇼장과 성인 제품 샵, 그리고 대마초와 성인 테마의 박물관 등이 밀집되어 있기도 하고요. 물론 홍등가 자체가 모두 19금 구역입니다. 한편 홍등가에는 분홍색 배경에 코끼리가 그려져 있는, 성과 관련된 수많은 공연장이 존재합니다. 특히 ‘핍쇼’이라는 이름의 공연은 밀폐된 공간에서 여성의 포르노 쇼를 2분간 구경할 수 있어, 관광객들의 필수 코스가 되었습니다. 불과 한 평도 채 안 되는 작은 공간에서 불투명한 유리창 칸막이 앞에서 동전을 넣으면 유리창이 투명해지면서 원통 안에서 음악에 맞춰 스스로 몸을 만지는 나체 여성을 볼 수 있는데, 태국과 비교했을 때, 태국에서 보았던 유사한 내용의 쇼는 애들 장난이었다는 말이 나올 만큼 공연 수위가 아주 높기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네덜란드 대법원은 돈을 받고 성행위를 보여주는 핍쇼 사업장을 유흥업소가 아니라 극장으로 간주하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그 결과 섹스 공연장의 사업주는 뮤지컬 공연장, 음악 연주회장 등과 마찬가지로 6%의 낮은 부가세율을 적용받게 되었죠. 이는 결국 섹스 산업이 공연 산업처럼 그들의 문화 속에 포함되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반증이 아닐는지요. 그렇다면 암스테르담엔 왜 홍등가 문화가 이처럼 발달했을까요? 예로부터 뱃사람과 이주민, 그리고 관광객으로 가득 찬 이곳은 그들의 주머니를 열기 위해 성매매, 도박, 그리고 마약은 자유롭게 거래되고 행해지던 곳이었습니다. 즉 네덜란드 사람들이 퇴폐적이어서 그렇다 보기는 오히려 그들의 장삿속이 홍등가 문화를 발전시킨 배경이 되었죠. 그렇다고 국가 차원에서 범죄의 온상이 되는 이곳을 그대로 허용했을 리는 없습니다. 14세기 이전부터 시작된 이곳의 성매매는 1578년 불법으로 간주되었지만, 그 후에도 암스테르담에선 공공연하게 길거리나 도박장, 속소 등에서 성매매는 계속되어 왔습니다. 물론 18세기 접어들면서 홍등가는 뱃사람들의 도박장으로 변모를 하고, 성매매는 이곳을 파고들어 도박과 함께 암스테르담의 주요 수입원이 되어버린 거죠. 그래서 네덜란드가 최초로 성매매를 합법화한 것도 1811년 나폴레옹의 프랑스 군인들을 주요 고객으로 하면서부터! 이때 매춘부들의 건강검진이 처음으로 시행이 되었고, ‘레드카드’는 일종의 영업권을 보장하는 증표가 되었습니다. 물론 성매매가 합법이냐 불법이냐 논쟁은 네덜란드에서 계속 이어져 1911년 홍등가는 또다시 불법이라는 철퇴를 맞고, 이후엔 마사지, 네일케어, 뷰티샵 등의 이름으로 공공연히 불법 성매매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2000년 네덜란드 정부는 음지의 문화를 양지로 끌어올리기 위해, 성매매를 합법화하고 라이선싱 제도를 운용하게 됩니다. 매춘을 합법화하면서 이 분야 사업장에 대한 징세와 단속을 쉽게 하기 위함이었죠. 다만 성매매를 할 수 있는 나이를 18세에서 21세로 개정하고, 매춘부들은 EU 시티즌만 일을 할 수 있도록 한정했습니다. 성매매가 합법화된 네덜란드에선 성매매 여성을 ‘성 노동자’라고 부릅니다. 그들도 엄연한 노동자이기 때문에 자영업자로 등록되어, 세금도 내고 사회 보장 혜택도 누리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다만 여전히 이들을 보는 시선은 그리 곱지 않습니다. 마약과 성매매가 허용되는 자유로운 도시라는 이미지 탓에 인구 90만의 암스테르담은 너무 많은 관광객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치안과 범죄에 대한 전쟁을 치르고 있는 중입니다. 암스테르담시 차원에서도 향후 홍등가 지역을 축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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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자가 성욕이 너무 높으면, 생기는 일

    색을 너무 밝히는 것도 정신병의 일종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처럼 성욕이 과도한 여성의 경우 전문용어로 ‘색정광=님포마니아’로 부르는데요. 하지만, 이와 반대로 본인이 원치 않는데도 신체적으로 강한 성 흥분이 일어나 혼란스러운 ‘PSAS’ 여성도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남자의 성은 양지로 많이 나온 반면, 여자의 성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도 없고, 상대적으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여성에게 가장 흔한 성기능 장애 역시 성욕 저하증이었습니다. 즉, 성욕이 없고 별로 성행위를 원치 않는 여성이 주로 부각되었던 거죠. 간혹 성욕이 너무 과도해서, 남색을 밝히는 여성이 등장하면, 유달리 색안경을 끼고 이상하게 보기 일쑤였습니다. 하물며 서양에서는 이런 ‘성에 환장하는’ 여성들을 색정광, 좀 부정적인 의미로 ‘님포마니아(nymphomania)’라고 불러왔는데요. 원래 이 말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인간을 도취시키는 힘을 가진 반신반인의 미녀 ‘님프’와 광기라는 의미의 ‘마니아’의 합성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원치 않는 성 흥분이 나타나 주체할 수 없는 경우도 간혹 존재합니다. 이 기이한 현상은 갑자기 성기와 그 주변부에 견딜 수 없는 흥분 반응이 생기고 이를 해소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절박감에 사로잡히는 것인데요. 결국 성행위나 자위로 오르가슴을 겪고 나서야 증상이 좀 완화되지만, 하루에도 몇 번씩 증상이 나타나서 당사자는 일상생활을 하기 무척 힘들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겪는다면, 바로 ‘지속성 성 흥분 장애(PSAS)’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성 흥분이라면 모를까, 엉뚱하고 원치 않는 성 흥분을 겪어야 하는 것은 당사자로서는 그야말로 견디기 힘든 일입니다. 한마디로 ‘몸 따로 마음 따로’인 상태! 이상하다고 호기심 어린 눈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당사자가 겪는 고통은 성기능 장애 중에서도 제일 심각한 축에 속합니다. 성욕이 과도한 여성의 경우 ‘님포마니아’와‘PSAS’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종종 헷갈려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여성의 성욕이 지나치게 과다해진 상태인 ‘님포마니아’와 ‘PSAS’는 전혀 다른 얘기입니다. 님포마니아의 경우 스스로 강한 성욕을 보이며 남성과의 성관계에 집착하는 데 반해, PSAS 환자들은 성적 욕구가 없는 상태에서 성 흥분 반응이 반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PSAS 여성 환자들은 신체 반응을 제어할 수 없기에, 어쩔 수 없이 성적 자극을 줘서 해소해야 합니다. ‘PSAS’는 삶의 과도기, 즉 성과 관련된 심신의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에 특히 잘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경험이 막 시작되거나 앞두고 있는 사춘기, 출산 직후, 폐경기 등 심신의 급격한 변화를 겪는 시기의 여성에게 흔하게 발현한다고 하죠. 하물며 영화 <님포마니악>을 보면, 색정광과 섹스중독증을 다음과 같이 구별합니다. 섹스중독증은 섹스 없이 살아갈 수 없는 상태를 부끄러워하고 고치려 하는 증상이라면 색정광은 그것을 자기애(自己愛)로 받아들이는 경우라고. 역사적으로도 로마 시대 클라우디스 황제비 메살리나나 프랑스의 마고 여왕은 주체할 수 없는 성욕으로 수많은 남성과 정사를 나눴던, 이른바 ‘님포마니아’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쩌면 과거 색정광으로 불렸던 여성들 중 일부는 과도한 성욕을 주체할 수 없는 ‘님포마니아’라기보다는 지속성 성 흥분 장애로 어쩔 수 없이 방황했던 ‘PSAS’ 환자일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그들이 지금처럼 성의학이 발달한 시대에 살았다면, 그들의 삶도, 역사적인 평가도, 꽤나 달라졌을 예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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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츠하이머 환자 50% 이상, 헤르페스 때문(연구)

    입술에 보기 흉한 물집을 만드는 헤르페스가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킬까? 수십 년에 걸친 연구 결과를 보면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위험과 특정 유전자를 보유한 사람들의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HSV1) 사이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런데 최근 HSV1과 노인성 치매 사이의 인과 관계를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광범위한 역학·임상 자료가 영국의 한 원로 교수에 의해 집대성됐다. 영국 맨체스터대 루스 이츠하키 명예교수는 헤르페스가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내용의 논문을 최근 발표했다. 평생에 걸친 연구 결과와 150건 이상의 방대한 역학·임상 자료를 바탕으로 쓴 논문이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인체의 뉴런(신경세포)과 면역 세포에 평생 머물러 있다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질병에 걸렸을 때 물집을 만들고 재활성화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늙을 때까지 한번쯤은 HSV1에 감염된다. 맨체스터대에서 봉직하면서 HSV1과 알츠하미어병의 인과 관계를 입증하는 데 25년을 쏟은 이츠하키 명예교수에 따르면 HSV1는 알츠하이머병 사례의 50% 이상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이츠하키 교수 연구팀은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일종의 유전자 변이주인 ‘APOE-ε4’(아포지단백 ε4)의 보유자들에게서 입술의 물집이 더 자주 발생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녀는 “APOE-ε4 보유자들에게서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재활성화가 더 잦고, HSV1에 감염된 뇌세포에서 더 해롭다는 게 우리의 이론”이라고 설명했다. HSV1에 감염된 뇌세포는 피해를 축적해 알츠하이머병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또 HSV1이 알츠하이머의 특징인 단백질 축적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밝혀내기도 했다. 뉴런 사이에 플라크 (plaques)와 뉴런 안에 엉킴(tangles)이 생긴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이츠하키 명예교수는 “바이러스 DNA는 알츠하이머 환자의 사후 뇌 조직의 플라크 안에 매우 특이하게 자리잡고 있고, HSV1에 감염된 세포 배양에서도 플라크와 엉킴 현상을 보이는 주요 단백질이 쌓인다”고 밝혔다. 그녀는 “항바이러스 약물은 헤르페스 감염 증상이 심각한 환자들의 노인성 치매 발병 위험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이 내용은 ‘노화 신경화학 최신연구’(Frontiers in Ageing Neuroscience)에 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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