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피임법
[oral contraception]

정의

약을 먹어 배란을 억제하는 피임법이다. 사전피임약과 사후피임약이 있다.

 

시술방법

일반적으로 경구피임법이라고 하면 사전피임약을 가리키며, 두 가지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성분의 약을 일정기간 동안 먹는 것이다. 이는 배란을 억제하는 한편 정자가 자궁경관을 통과하기 힘들도록 만드는 효과가 있다. 대부분의 경구피임약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지만 피임을 첫 시도할 때에는 전문의와 먼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피임 성공률을 높여준다. 2일 이상 복용을 잊었을 경우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콘돔 등 다른 피임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사후 피임약은 일반 피임약에 비해 호르몬 함량이 10배가량 높은 약을 복용해서 체내 호르몬 농도를 갑자기 높여 착상을 방해하는 것이다. 성관계 후 72시간 내에 고용량의 복합 호르몬제를 12시간 간격으로 2회 복용한다.

 

효과와 부작용

사전피임약의 실패율은 0.5% 정도로 매우 낮다. 피임약을 복용하면 처음에는 출혈이 흔히 일어나고 드물게는 메스꺼움과 불쾌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몇 주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가라앉지만 지속될 경우 약을 바꾸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사후피임약의 실패율은 25% 정도다. 여성의 생리주기를 바꾸기도 하고 자궁 출혈, 배란장애 등의 부작용이 있다. 이 방법은 말 그대로 응급의 상황에서만 사용하여야 하며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남용되어서는 절대로 안 된다.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628810363.5313268
Original 1628810343.805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