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시토신
[oxytocin]

뇌하수체 후엽과 옥시토신

뇌하수체는 간뇌의 시상하부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전엽, 중엽, 후엽으로 나뉘어져 있다. 사람의 경우 중엽은 흔적만 남아있으며 전엽은 스스로 호르몬을 분비하는 호르몬 샘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후엽은 호르몬을 스스로 만들지 못하고 시상하부에 있는 신경분비 세포에서 생성된 호르몬을 저장해두었다가 필요할 때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이 뇌하수체 후엽에서는 신장에 작용하여 수분재흡수를 촉진시키는 항이뇨호르몬과 자궁을 수축시켜 분만을 유도하는 옥시토신을 분비한다.

 

옥시토신과 분만

옥시토신은 펩티드호르몬으로 9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있으며 1953년 V. 듀 비뇨가 펩티드임을 확인하였다. 옥시토신은 임신 중에는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의 영향으로 자궁에 작용하지 않고 있다가 출산시에 황체호르몬의 양이 급격히 감소하면 뇌하수체전엽에서 분비되는 젖분비자극 호르몬인 프로락틴과 함께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되며 아기가 태어난다.

 

옥시토신과 신뢰감

옥시토신은 출산시에만 분비되는 것이 아니라 평상시에도 분비되며 이때는 사랑의 묘약으로 작용하여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 예를 들면 산모가 아기에게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느끼는 것도 이 호르몬의 작용이며 여성이 남성에게 모성본능을 느낄때도 옥시토신은 왕성히 분비된다. 또한 스위스 취리히대 에른스트 페르 교수(경제학)팀은 옥시토신을 코에 뿌리면 상대에 대한 신뢰감이 증대된다는 연구결과를 '네이처'지에 발표했다.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628810363.5313268
Original 1628810343.805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