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선물 줘야 좋아할까?"고민된다면… (연구)
애인이나 친구에게 완벽하게 잘 어울리는 선물을 찾아내기란 쉽지 않다. 특히 감성적인 선물과 물질적인 선물 중 어떤 것을 고를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미국 카네기멜런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제대로 된 선물을 못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선물을 주고받는 배후에 감춰진 복잡한 심리를 규명하기 위해 두 가지 실험을 했다.
첫 번째 실험에서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한 친구의 이름을 적어내고 줄 선물을 선택하도록 했다. 선물을 받는 사람들에게는 감성적인 선물과 물질적인 선물 중 어떤 것을 받길 바라는지 말해주도록 부탁했다.
그 결과, 선물을 주는 사람들은 선물을 받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보다 물질적인 선물을 훨씬 더 많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친구 사이의 친밀도와는 전혀 관계가 없었다.
연구의 주요저자인 줄리언 기비 교수는 “본질적으로, 선물을 주는 사람들은 감성적인 선물의 경우 홈런(대성공)이거나 스트라이크 아웃(대실패)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반면 물질적인 선물의 경우에는 안타(1루타)로 본다는 것이다.
연인들 사이의 비슷한 상황을 이용한 두 번째 실험에서도 첫 번째 실험과 똑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즉 선물을 받는 파트너는 자신이 원하는 만큼 감성적인 선물을 받지 못했다.
추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위험을 감수하는 성격의 소유자가 잠재적 위험을 안고 있는 감성적인 선물을 고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기비 교수는 “매년 선물을 하는 데 수십억 달러를 쓰고 있지만, 분석 데이터를 보면 우리는 돈을 효율적으로 쓰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람들은 감성적인 선물을 받을 때, 선물을 주는 사람들에게 친밀감을 더 많이 느낀다”며 “따라서 선물을 결정할 때는 이 점을 잊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영섭 기자 edwdkim@naver.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http://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