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적출, 성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오늘 상담 요청 드릴 내용은 자궁적출에 관한 것입니다.(병이 생겼어요) 그런데 적출도 여러 수위가 있더라고요. 난소까지 적출하게 되면 호르몬 문제로 여성호르몬을 복용해야 하는 것은 아는데요. 자궁경부까지 적출하는 것에 관해 여쭙고 싶습니다. 관계 시 남자 성기가 경부까지 도달하나요? 경부까지 적출하는 것이 성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생체의학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또 여자의 몸에서 분비되는 질액은 자궁적출 시 줄어들까요?

 

---------------

 

A.) 큰 수술을 앞두고 걱정이 많으실 것 같아 사연을 읽는 저도 마음이 무척 무거웠습니다. ㅠㅠ 반드시 성공적으로 끝나서 이후 건강한 생활을 이어나가실 수 있으실 거라 믿습니다.

  

우선 답변을 드리기 전에 저는 ‘상담사’라는 것을 꼭 고려하셔야 한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의학적인 정보에서 가장 신뢰해야 하는 대상은 ‘의사’이며, 그 외의 이야기는 모두 그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진료와 검사를 통해 직접 환자의 상태를 확인한 의사 선생님의 의견과 개인적으로 알아보신 의견이 다르다면, 무조건 의사 선생님의 말씀을 따르는 것이 옳은 판단입니다. 혹시 걱정되신다면 두세 곳 이상의 병원을 방문하여 중복으로 의사 선생님의 의견을 수렴하여 판단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관계 시 남자 성기가 경부까지 도달하나요?”

 

이건 사람마다, 상황마다, 심지어 체위에 따라서도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답변을 드리기가 어려운 질문입니다. 다만, 이렇게 답변드릴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도달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성관계할 때, 음경이 자궁경부에 닿는 것은 남성과 여성 모두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동안 남편분과의 성관계에서 이 느낌을 경험하신 적이 없다면 두 분의 성관계에서는 대개 자궁경부에 닿지 않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말씀하신 ‘자궁경부까지 적출하는=전자궁 적출술’을 시행하면, 자궁경부와 이어진 질 일부분도 함께 잘려나가게 됩니다. 또한, 잘려나간 부분을 봉합하는 것에 질 일부분이 또 사용되므로 부득이하게 질은 짧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 말이 그러니 반드시 음경이 질의 끝에 닿게 될 것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능성이 커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경부까지 적출하는 것이 성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생체의학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영향을 미친다.’라고 말씀하신 것이 어떤 의미인지 몰라 제가 드리는 답변이 원하시는 답인지 모르겠으나, 쾌감을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큰 차이가 없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왜냐하면 성관계에서 쾌감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기관은 클리토리스이며 클리토리스는 자궁경부 적출과 무관한 곳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술 후 남은 질의 길이가 쾌감에 영향을 주는 일은 적습니다. 물론, 자궁과 경부까지 적출했다는 심리적인 영향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여자의 몸에서 분비되는 질액은 자궁적출 시 줄어들까요?”

 

자궁경부까지 적출하는 전자궁 적출을 하게 되면 질액이 다소 줄어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자궁경부에는 ‘나보시안샘(Nabothian Gland)’이 있는데 점액은 이곳에서도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성관계의 성공 여부를 좌지우지할 만큼의 양은 아니며 이것이 자궁경부를 남겨두어야 하는 판단의 근거가 될 수도 없습니다. 자궁경부까지 적출할 필요성에 대한 판단은 의료진이 의학적 관점에서 내리게 될 것입니다. 오히려 질액의 차이는 수술 이후 사연 주신 분의 마음가짐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질액은 ‘흥분=뇌’가 만드는 것이니까요.

 

자궁은 그저 몸의 한 기관일 뿐입니다. 자궁이 없으면 생리 때문에 힘들어할 이유도, 임신의 두려움도 없으며, 난소를 남겨두면 여성호르몬 분비에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니 항상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오히려 이전에는 하지 않았던, 좀 더 상대를 흥분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신다면 수술은 오히려 새로운 부부관계의 좋은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상담을 원하는 분은, 사연을 이메일(orichia@naver.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보내주신 사연은 답장드린 후 바로 삭제합니다. 상담료는 답장에 첨부된 배너를 참고하세요.

 

성 상담사 치아 드림.

Thumb 1593591084.1134956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628810363.5313268
Original 1628810343.805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