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에 관한 소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여자에게 있어서 유방은 성기에 버금 할 정도의 성감대입니다. 종착역에 가다가 잠깐 들르는 휴게소쯤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래선 안 됩니다. 유방 자극만으로 오르가슴에 이를 수 있고(boobgasm), 유두 자극 만으로 오르가슴이 올 수 있습니다(nipplegasm).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 발기가 잘 안 되는 사람들, 심지어는 불륜 사이에서, 청소년들 사이에서 매우 유용한 종착역이 될 수 있으므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즈음 소음순이 남보다 크다며 성형수술을 해달라는 어처구니없는 일도 있는데 크기로 말하자면 여자의 유방만큼 개인차가 심한 것이 또 있을까요? 의사들로부터 포르노 제작자들까지, 해부학으로부터 행동과학에까지 그 속성을 대부분 알지 못하는 듯합니다. 나는 오랜 세월 ‘성학’에 빠져있다 보니 귀납적 지식을 통해 좀은 알 것 같아 간단히 씁니다. 물론 조심스러워서 테크놀로지 부분은 빼고요.

 

모든 책들이나 동영상들이 크기는 성감에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유두 주변의 감각이 큰 유방은 작은 유방에 비해 민감도가 24퍼센트 이상 둔하다는군요. 수유를 많이 하여 축 늘어진 유방의 경우 역시 둔감한데, 눕혀서 유두 부분을 위로 올리면 감각이 나아진다고도 하니 맞는 말이 아닌가 합니다. 유방이 유난히 큰 여성은 겨드랑이로부터 유방 외측이 더 예민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한 마디로 얘기해서 유방은 작을수록 더 예민합니다. 큰 사람은 단위면적의 유방 표면에서 훨씬 덜 예민하다는 얘깁니다. 물론 성형수술을 받은 사람은 해당 없습니다. 쉽게 여자마다 거의 같은 수와 크기의 말초신경 분포가 되어 있는데, 크면 클수록 수적으로 듬성하게 분포가 되며 가늘어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유두(nipple)는 좀 달라 거의 같은 수의 지각신경 말초가 모여 있으므로 감각에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유두가 유난히 작은 여성은 신경의 수가 적을 수도 있는데 유륜(젖꽃판)까지 합치면 같아진다고 하니 참고할 일입니다.

 

기능적으로 가장 유방의 성감이 예민할 때는 월경 중입니다. 특히 끝날 때쯤이요. 월경 중이라 삽입 성교가 꺼려진다면 유방으로 목표를 바꿀 수 있을 겁니다. 한 가지만 얘기한다면 작은 유방의 경우 손으로 움켜쥐는 방식도 좋지만 매우 큰 유방의 경우는 겨드랑이 부분부터 유두 쪽으로 내려오는 방식이 더 좋습니다. 단 안 아프게 해야 합니다.

 

나는 의학을 공부하면서도 그랬지만 성학을 더하면서 자주 ‘하느님은 공평한 분’이라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여자의 유방만 해도 그렇습니다. 사람이 자기의 몸에 대하여 느끼는 생각이나 감정을 신체상 또는 신체 심상(body image)라고 하는데, 여자의 경우 가장 강하게 느끼는 곳이 유방입니다. 물론 작을수록 짜증이 나는 경우가 많겠지요. 하지만 성학적으로는 꼭 그렇지 않습니다. 한국 여성들은 아무래도 백인들에 비해 유방이 작으므로 비교가 안 될지도 모르지만 서양의 통계에서는 남자들이 그렇게 큰 유방을 선호하지 않는다고도 합니다. 보기에는 좋아도 성적으로는 압도되어 오히려 ‘좋은 섹스(good sex)’에 영향을 미친다나요? 관계를 할 때 신체 심상적 콤플렉스를 극복하는 데는 그녀의 몸을 말로 칭찬해주는 것이 최고입니다. 아니 꼭 해야 합니다. 성기 심상(genital image)보다도 유방 심상(breast image)이 그녀의 마음을 고양시키기에 훨씬 덜 어색하겠지요? 


  • Blank 2f561b02a49376e3679acd5975e3790abdff09ecbadfa1e1858c7ba26e3ffcef

    profile

    부산의대 정년퇴임 후 서울여대 치료전문대학원 객원교수로 10년간 ‘성학’을 강의했다. 아태폐경학회연합회(APMF), 한국성문화회, 대한성학회 등의 초대회장을 지냈으며, 국제심신산부인과학회(ISPOG) 집행위원, 대한폐경학회 회장, 대한심신산부인과학회 회장 및 세계성학회(WAS) 국제학술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부산대학교 명예교수이다. <단기고사는 말한다>, <사춘기의 성>, <성학>, <섹스카운슬링 포 레이디>, <시니어를 위한 Good Sex 오디세이> 등 다수의 저작이 있다.
Thumb 1593591084.1134956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628810363.5313268
Original 1628810343.805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