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는 두 귀 사이로 하는 것



남자고 여자고 성흥분 중 고조기에 도달해서 도저히 돌아서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경지라 해도 만일 상대가 ‘사실 나는 적국의 간첩인데, 당신을 포섭하려 여기까지 왔다’고 고백을 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당신은 아마 식은땀이 나면서 흥분이나 발기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온 몸이 얼어붙는 것 같아질 것입니다.

 

그녀가 메릴린 먼로 건 그가 클라크 게이블이건 상관이 없습니다. ‘섹스는 두 다리 사이로 하는 것이 아니라 두 귀 사이로 한다’는 사실을 증명해 주는 한 예가 될 것입니다. 또 오르가슴이 성기의 자극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그래서 말초에서 느끼는 감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 또한 아닙니다. 오롯이 뇌가 느끼고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오르가슴은 명상 중애. 운동 중에, 기도 중애, 시험 중에, 요가하다가, 심지어는 하품하다가 또는 양치질하다가도 올 수 있는 것입니다. 자기 경험으로 보아 절대 아니라고 우기실 분들이 많을 줄 압니다. 그러나 MRI 등을 통한 연구, 척추 장애인들에서의 소견 등 현대의학에서 밝혀낸 많은 내용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신체의 여기저기를 꼬집어보면 그 아픈 양상이 각각 다르지만 결국 ‘아프다’는 공통의 감각이 있습니다. 우리가 성에서 얻는 감각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라면서 원치 않게 생긴 조건반사나 잘못 습득된 성지식 등으로 소위 ‘성기능장애’라는 소리를 듣기도 하지만 이건 병도 아닙니다. 여러분은 남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인간의 유전자들은 마치 비빔밥 섞이듯이 계속 골고루 섞여왔기 때문에 성에 있어서의 개인차도 그리 큰 것이 아닙니다.

 

성욕을 유발하는 데 세로토닌이라는 뇌의 신경전달물질과 테스토스테로론이 관여하지만 실제 성적 쾌감을 느끼는 데는 도파민이 주된 역할을 합니다. ‘포유류의 뇌’라고도 하는 변연계에서 주로 일어나는 일이지만 인간의 경우는 서로의 친밀감, 결속감, 소속감 같은 것들을 평가 조절하는 대뇌피질의 역할이 가미됩니다. 요컨대 섹스 중 오르가슴을 느끼는 데는 뇌의 역할이 이만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 Blank 2f561b02a49376e3679acd5975e3790abdff09ecbadfa1e1858c7ba26e3ffcef

    profile

    부산의대 정년퇴임 후 서울여대 치료전문대학원 객원교수로 10년간 ‘성학’을 강의했다. 아태폐경학회연합회(APMF), 한국성문화회, 대한성학회 등의 초대회장을 지냈으며, 국제심신산부인과학회(ISPOG) 집행위원, 대한폐경학회 회장, 대한심신산부인과학회 회장 및 세계성학회(WAS) 국제학술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부산대학교 명예교수이다. <단기고사는 말한다>, <사춘기의 성>, <성학>, <섹스카운슬링 포 레이디>, <시니어를 위한 Good Sex 오디세이> 등 다수의 저작이 있다.
Thumb 1593591084.1134956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628810363.5313268
Original 1628810343.8052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