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마광수 교수 작품세계, 내 연극에 녹아있죠"

강철웅 극단 예술집단 참 대표

강철웅 극단 예술집단 참 대표.



“대학로에 마 교수님과 걸어가면 사람들은 변태 둘이 지나간다고 손가락질해도 저는 좋았습니다.”

 

‘벗는 연극의 대부’로 불리는 극단 예술집단 참 강철웅(58) 대표는 故 마광수 전 연세대 교수와의 인연을 회상하며 인생에서 가장 감사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즐거운 사라>,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 <가자 장미여관으로> 등 마 교수의 성애 문학을 연극무대에 올리며 화제를 일으켰던 인물이다.

 

"외설? 예술? 표현의 자유만 있을 뿐"

강 대표는 영화인이다. 영화 <하녀>로 유명한 김기영 감독 사단의 막내로 연출을 배워 조감독까지 승승장구했다. 그러나 감독 입봉은 요원했다. 그는 아동극으로 눈을 돌려 <스머프>, <미녀와 야수>등을 연출하다 1990년 유럽으로 유학을 떠났다. 성인연극에 눈을 뜬 것은 이때였다. 성(性)에 관한 표현에 자유로운 서양의 문화에 충격을 받은 것. 우리 사회에서는 통용되지 않는 성이라는 주제를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싶었다. 


 그는 1994년 귀국해서 성인연극 <마지막 시도>를 무대에 올렸다가 1997년 공연음란죄로 징역 2년, 집행유예 2월을 선고받는다. 여배우의 전라 뒷모습이 나왔다는 이유였다. “유럽에서는 수십 년 전에 표현했던 것들을 우리만 외설이냐 예술이냐 논하는 게 우스웠다”고 말했다. 또 “보수적인 시대였고 법이란 게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여서 죄가 그냥 만들어지던 시절”이라고 분개했다.

 

마 교수를 만난 것도 이 때다. 1995년 7월 뜨거웠던 여름. 당시 생소했던 ‘벗는 연극’에 호기심을 가진 사람들은 땡볕에서도 줄을 길게 늘어설 정도로 큰 화제를 모았다. <마지막 시도>는 연일 만원사례였다. 120명이 겨우 들어가는 작은 계단식 극장. 그나마도 밀착해서 앉아 옆사람과 살갗이 닿는 작은 소극장에 관객이 가득 찼다. 공연을 마치고 누가 자신을 찾는다는 얘기를 듣고 나갔더니 중년의 신사가 기다리고 있었다. 신사는 자신을 이렇게 소개했다.


“연세대 교수이자 소설가인 마광수입니다”

 

마 교수는 이야기를 할 기회를 달라고 했다. 안될 이유가 없었다. 그날 저녁 마 교수는 극단 회식을 시켜줬다. 강 대표와 마 교수는 삼겹살에 소주를 먹으며 작품세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당시 마 교수는 <즐거운 사라> 파문으로 강의를 못 나가고 집필활동에도 제약이 있던 시기였다. 강 대표는 소주잔을 나누며 마 교수의 한탄에 공감했고, 마 교수는 괴로움을 덜었다. 그날 이후 두 사람은 허심탄회하게 속마음을 털어놓는 둘도 없는 사이가 됐다. 마 교수는 강 대표를 ‘내 인생의 가장 친한 친구’라고 표현했다. 강 대표가 1997년 공연음란죄로 구속됐다가 두 달 만에 나왔을 때 가장 먼저 반겨준 것도 마 교수였다.

 

마 교수는 강 대표의 연출작을 마음에 들어했다. 그리고 강 대표의 희곡에 자신의 작품 제목을 쓰는 것을 허락했다. 연극 <즐거운 사라>,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 <가자 장미여관으로>는 그렇게 탄생했다. 이중 <즐거운 사라>를 제외한 두 작품은 원작의 제목을 차용했을 뿐 내용은 다르다. 이 중 마 교수가 가장 좋아한 작품은 <가자, 장미여관으로>다. 마 교수는 이 작품을 “성인연극답다. 적나라한 표현이 좋다”고 평했다. 이 작품은 장자연 사건이 터지고 성접대 문화에 대한 비판의식이 높아지던 시기와 맞물리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반면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에 대해서는 미온적인 반응을 보였다. 연출면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려고 했던 강 대표와 성인연극으로서 노골적인 솔직함을 원했던 마 교수의 교집합이 가장 작았던 작품이다.

 

고 마광수 전 연세대 교수가 마지막으로 쓴 희곡 <교수와 여제자6> 의 포스터



"마 교수에 용기 줬으면 극단적 선택 피했을 것" 자책도


강 대표는 마 교수의 마지막 모습을 가장 잘 기억하고 있는 사람이다. 2017년 9월 2일, 강 대표는 마 교수 자택 인근 빵집에서 그에게 희곡 ‘즐거운 사라’를 보여줬다. 이 자리에서 강 대표는 이 작품을 마지막으로 성인연극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연극계가 과도한 경쟁을 하고 값싼 연극이 많아지면서 손익분기점 넘기기도 어려운 현실을 토로했다. 마 교수는 빵과 우유를 먹으며 그 이야기를 묵묵히 들었다. 그리고 “연극인들이 제살 깎아먹기로 서로 어려워지고 있다”고 한탄했다. 그로부터 사흘 후 마 교수는 스스로 세상을 떠났다. 강 대표는 “그때 용기를 드렸으면 마 교수님이 제 옆에 있었을 텐데… 내가 죄인이다”라며 자책했다.

 

강 대표는 성인연극을 계속하기로 마음먹었다. 아직 고인이 남기고 간 이야기들을 세상에 다 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난 12월 마 교수가 직접 쓴 ‘교수와 여제자 6’을 상연한 것을 시작으로 이달 19일에는 부산에서, 다음 달에는 포항에서 무대에 올린다. 4월에는 마 교수가 생전 마지막으로 보았던 희곡 ‘즐거운 사라’를 상연한다. 강 대표는 “성(性)은 우리 모두가 향유하는 이야기이고 탄압한다고 없어지지도 않을 이야기” 라고 말하고 “동반자를 잃었지만 계속해서 터부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백완종 기자 soxak@soxa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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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매매=처벌', 고칠 수 없는 정답인가?

    “OECD 국가들 중에 성 노동을 법으로 금지한 국가가 우리나라 밖에 없어요. 음지에서는 다 하거든요. 명분만을 위한 판결이죠.” 고(故) 마광수 전 연세대 교수는 지난해 4월 속삭닷컴과의 인터뷰에서 헌법재판소의 성매매특별법 합헌 판결을 강하게 성토했습니다. 그는 “대중이 가진 이중성 때문에 이런 판결이 나왔다”며 “사회적 관습과 통념에 매몰된 채 본질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꽁꽁 싸매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마 교수의 말이 100% 맞는 것은 아닙니다. OECD가 문호를 개방하면서 2010년 가입한 슬로베니아가 우리나라와 마찬 가지로 성매매를 불법으로 하고 있지요. 80여 개 업소가 성매매를 하고 있고 정부가 단속에 소극적이어서 ‘실질적 비범죄’라는 주장도 있지만요. 또 미국은 네바다 주의 일부 카운티(郡)에서 유곽을 허락하고 있지만 다른 모든 주는 불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OECD 34개 회원국 가운데 ‘전면 불법’으로 통계가 잡히는 나라는 2개 나라뿐입니다. 심지어 이슬람 국가인 터키도 국가의 통제 아래 유곽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OECD 국가 가운데 ‘합법’은 25개국, 합법은 아니지만 정부가 특별한 규제를 하지 않는 ‘비범죄’ 4개국을 포함해서 ‘제한적 합법’이 7개국, 불법은 2개국입니다. 인터넷 여론 조사 및 토론 사이트인 프로콘(procon.org)이 세계 100개국을 조사했더니 합법은 49개국, 불법은 39개국, 제한적 합법은 12개국이었습니다. 네 가지의 경계에 있는 나라도 있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불법 국가에서도 ‘목숨을 걸고’ 성매매가 이뤄집니다.  대표적 성매매 합법국가는 독일,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덴마크 등입니다. 이들 나라에서는 특정한 나이 이상의 성매매만 허용하며 성 근로자는 세금을 내야 합니다. 정기검진, 사회보험 등도 해당합니다. 벨기에의 안트베르펜에선 집창촌을 허용하자 마약, 인신매매, 성폭행, 살인 등의 강력범죄가 44% 줄어들었고, 80만 달러의 세금을 더 걷어 들였으며, 종사자의 대우도 개선됐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OECD 국가 가운데 영국, 스페인, 폴란드, 멕시코, 뉴질랜드 등은 합법은 아니지만 단속도 안하는 ‘비범죄국’으로 분류됩니다. 불법 국가는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중국, 대부분의 이슬람 국가, 동구권, 아프리카 국가가 해당합니다. 미국은 네바다 주 일부 카운티에서 엄격한 관리 아래 유곽을 운영하고 있고 나머지는 불법입니다. 호주도 빅토리아 주 외에는 불법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수단, 예멘 등은 최고 사형까지 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 주목 받고 있는 곳은 제한적 합법인데 스웨덴,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캐나다 등이 해당합니다. 성 근로자는 처벌하지 않고 성구매자만 처벌합니다. 아차! 프랑스도 지난해 격렬한 반대 속에서 합류했지요? 이렇게 세계 각국에서 성매매 정책이 다른 것은 그만큼 문제가 복잡하다는 것이겠죠? 2016년 3월 헌법재판소가 ‘성매매 특별법’ 합헌 판결을 내릴 때에도 재판관 사이에 격렬한 논쟁이 있었다고 합니다. 성매매 특별법은 ‘성매매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과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의 두 가지를 아우르는 것인데 당시에는 뒤의 법의 성매매 대상자 처벌 조항인 21조 1항만 심리해서 6대 3 의견으로 합헌 결정했습니다. 다수 의견은 “성매매 근절로 확립하려는 사회 전반의 건전한 성 풍속과 성도덕이라는 공익적 가치는 개인의 성적 자기결정권 등 기본권 제한의 정도에 견줘 결코 작다고 볼 수 없다”면서 “성을 판매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살아갈 수 있도록 국가와 사회가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하면서 사회의 문화적 구조와 의식을 변화시키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라고 합헌 이유를 밝혔습니다. 강한 반대의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조용호 재판관은 “성매매자의 성적 자기결정권 및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한다며 전부 위헌 의견을 냈지요. 조 재판관은 “(해당 조항이) 불특정인을 상대로 한 성매매만을 처벌해 가진 자들의 값비싼 성매매, 축첩행위나 외국인 상대의 현지처 계약 또는 스폰서 계약 등은 문제 삼지 않으면서 불특정의 소시민들을 상대로 한 성매매만을 처벌하고 사회적 망신을 주는 결과를 초래해 부당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이수, 강일원 재판관은 “성매매 여성을 처벌해서는 안 된다”며 일부 위헌 의견을 냈습니다. “성판매 여성을 형사처벌하는 것은 성매매 자체의 근절에 효과적이지도 않고 오히려 성판매 여성에 대한 사회구조적 억압과 차별, 착취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두 재판관은 성구매자를 처벌하는 것에 대해서는 “잘못된 성인식을 바로잡는 것”이라며 필요성을 인정했습니다. 이렇게 의견이 다양하다는 것은 그만큼 성매매 문제가 단순하지 않다는 반증이겠지요? 성매매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 직업이라고 하지요? 어느 나라에서도 성매매는 있었고, 많은 나라에서 골칫거리입니다. 성도덕을 중시하는 유교의 시조인 공자도 성매매로 태어났을 가능성이 큽니다. 사마천의 《사기》에서는 공자가 야합소생으로 태어났다고 기록돼 있지요. 60대의 늙은 군인인 숙량흘(叔梁紇)과 10대의 안징재(顔徵在)가 야합(野合)한 결과라는 것인데, 야합은 비정상적 성관계를 뜻하는 말로 주로 쓰였습니다. 공자는 어릴 적 제기(祭器)를 갖고 놀았다고 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안징재가 무당이었을 가능성을 제기하는 유학자도 있지요. 역사학자들은 고대엔 무당이 성매매의 당사자라는 데 대체로 동의합니다. 성매매가 절대적 악이 아니고, 공자는 불우한 환경을 극복한 성인이라는 해석도 있습니다. 우리 역사에서도 성매매가 빠질 수는 없겠지요? 중국 기록에 따르면 부여가 사창(私娼)을 인정했고, 고구려는 성 개발 풍조가 강해서 유녀(遊女)라는 직업이 성매매를 담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조선 역사에서는 기생뿐 아니라 색주가(젊은 여자를 두고 술과 함께 몸을 팔게 하는 집. 또는 그곳에서 몸을 파는 여자), 화랑유녀(술과 함께 몸을 파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기생, 색주가 따위의 여자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 사당패, 들병이(주막에서 동이 술을 떼어다 길손들이 많은 길목에서 낱잔으로 팔면서 추파를 던지다가 몸을 파는 여성), 통지기(반찬을 만드는 일을 맡아 하던 하녀가 밥통을 들고 거리에 서 있으면 한량패들이 수작을 걸어 쉽게 오입을 할 수 있었음) 등 다양한 성매매 직업이 등장합니다. 조선시대 일본인들의 거주 지역이었던 왜관에서도 암암리에 성매매가 이뤄졌다고 합니다. 1687년 숙종 때 이명헌은 처와 딸, 여동생을 남장시켜 왜관으로 보내 3년 동안 성매매를 한 죄로 극형을 당했습니다. 2년 뒤 일본인과 성매매를 했던 여성 5명이 목이 잘린 기록도 있습니다. 1902년 부산 완월동에 일본 공창이 만들어지고 일본인과 조선인 등이 함께 성매매를 했고 이 사창가는 지금까지 흔적이 있지요. 일제점령기에 공창에서 성매매가 버젓이 이뤄졌고 해방 이후에도 윤락행위 방지법이 생겼지만 ‘특별한 이유’로 특정지역의 성매매가 방조됐습니다. 특히 미군 기지의 성매매를 담당한 성 근로자는 양공주, 양갈보라는 멸시 속에서 외화벌이의 주역 역할을 했죠. 매매춘 문제가 뜨거워진 것은 2000년 우리나라 첫 여성 총경인, 서울 종암경찰서의 김강자 서장이 우리나라 사창가의 대표선수 격이었던 ‘미아리 텍사스촌’을 단속하면서입니다. 2004년 노무현 정부에서는 ‘성매매 특별법’을 제정해서 단속의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2008년 이중구 동대문서장이 장안동 퇴폐 마사지 업체를 대상으로 ‘제2차 성매매 전쟁’을 벌였습니다. 그러나 성매매는 사라지지 않고, 주택가와 도심으로 침투하는 ‘풍선효과’가 생겼습니다. 김강자 한남대 경찰행정학과 객원교수는 요즘엔 ‘성매매 특별법’ 폐지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윤락녀의 현실을 체험한 뒤 생각이 바뀐 것이지요. 일반인의 오해와 달리 그가 성매매의 전면 합법화를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생계형 성 매도자를 형사 처벌하는 것은 과합니다. 장애인을 비롯한 성소수자에게는 욕구 해소기회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고급 룸살롱이나 호텔형 마사지 업체 등서 유흥과 사치가 맞물린 성매매는 단속해야 합니다.” ‘성매매와의 전쟁’ 이후 집창촌은 파편화돼 번져갔고 키스방, 포옹방, 귀청소방 등 다양한 형태의 성매매 업체들이 생겨났습니다. 인터넷과 SNS 등을 통해 성매매 권유가 넘치고 넘칩니다. 성매매 현황에 대한 신뢰할만한 통계도 부족합니다. 한국여성개발원의 2007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매매 비용이 2007년 기준으로 14조원이고 GDP의 1.6%에 해당한다고 하지만, 근거에 대해선 논란 중입니다. 여성가족부에서 성매매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지만 ‘가짜 응답’을 가려내지 못하는 설문통계여서 신뢰받지 못하고 있지요. 국제 지역정보 사이트인 월드아틀라스닷컴의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인당 연간 성매매 지출 규모가 29만원으로 스페인(65만원), 스웨덴(51만원)에 이어 세계 3위를 차지했습니다. 영국의 메트로 신문은 “성매매가 불법인 한국이 각종 통계에서 10위 이내에 오른 것은 눈여겨볼만한 일”이라고 지적했지요. 대한민국 성매매 여성의 해외 진출은 ‘국제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영국 런던에 본사가 있는 글로벌 신문 ‘데일리 텔레그래프’의 2013년 보도처럼 미국, 일본, 유럽, 호주 등에서는 한국을 ‘대표적 성매매 수출국가’로 분류합니다. 외국 언론에 한국인 성매매조직을 검거한 기사가 나서 동포들의 낯을 뜨겁게 하는 일은 비일비재합니다. 일본에서는 20대 여성의 비자 여건이 까다로워지기도 했습니다. 일본에서는 유사성행위는 합법이지만 삽입성교는 불법입니다. 우리나라 남성들이 동남아로 원정 매춘을 가서 속인주의(屬人主義) 원리에 따라 귀국 후 형사 처벌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유난히 밝히는 민족인가요, 아니면 비현실적 규제가 일탈을 낳는 걸까요? 최근 변종 성매매라고 할 수 있는 ‘스폰서 문화’의 확산도 짚어봐야 할 것입니다. 여성의 성과 남성의 재력이 교환되는 것이지요. 대한성학회의 한 임원은 “재력이 있는 남자는 몇 명을 스폰서하면서 섹스를 즐기고, 미모에 자신이 있는 여성 또한 몇 명을 상대하면서 삶을 즐긴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대신에 가난하거나 잘 생기지 못하거나, 둘 다인 소심한 사람들은 평생 한 번도 성관계를 갖지 못하는 성의 불평등이 미래의 일만은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성인 인구의 1/4이 평생 한 번도 성관계를 갖지 못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고, 우리나라에서도 섹스 경험이 30% 이상 줄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지요. 성매매는 난제입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하겠습니다. 찬성 쪽은 범죄 감소, 공공보건의 이점, 증세, 가난 해결, 성 근로자들의 안전성을 위해 성매매가 허용돼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성매매는 인간의 선택권이라는 주장이지요. 반대쪽은 오히려 성병이 확산되고, 국제적 인신매매가 횡행해지며 무엇보다 성을 사고파는 것이 비윤리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여권주의자들 사이에서도 성매매에 대한 시각이 다양합니다. 위의 표는 조국 대통령실 민정수석이 서울대 법대 교수 재직 때 정리한 것인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디에 속하나요? 성매매의 영역이 합법과 불법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2년 새 두 사례에서 뚜렷이 드러났습니다. 프랑스는 지난해 성매매 합법에서 성매수자 처벌 국가로 돌아섰습니다. 성 매수자는 적발되면 첫 회 1500유로, 두 번째 3500유로의 벌금을 내지만 성 매도자는 어떤 처벌도 받지 않습니다. 이유가 의미심장합니다. 프랑스에선 매춘여성의 90%가 외국인인데 유럽에서 인신매매가 횡행하는 원인을 제공하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이에 대해 프랑스 매춘여성 노동조합인 STRASS는 “성매매 여성이 좀 더 음성적으로 활동하면서 건강과 안전에서 위험해진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1947년 매매춘을 금지한 뒤 화대가 올라가고 성병이 크게 늘었다는 근거를 대면서 말입니다. 또 인권단체 국제엠네스티는  성매매를 처벌대상에서 제외하고 성매매를 규제하는 법을 폐지하도록 각국 정부에 촉구하는 정책을 채택해서 많은 여권론자들의 집중포화를 받고 있습니다. 엠네스티는 성 근로자의 인권을 고려해서 합법화 대신 비 범죄화를 권고하며 다양한 보완장치를 붙였지만 비난의 소용돌이를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성매매에 대한 절대적인 답은 없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성 전문가나 국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은 채 소수 권력자들이 성매매 규정을 정해서 강요하는 것은 옳지 않아 보입니다. 두 가지 극단 사이에 다른 방법은 없는지 원점에서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매매의 범위가 장애인을 포함해서 모든 남녀에게 해당하는지, 모든 유사성행위를 포함하는 것이 합당한지 등에 대해서도 짚어봐야 할 것입니다. 간통법이 사라진 지금 ‘스폰서 문화’를 어떻게 봐야 할지, 원하지 않는 섹스리스 성인의 구제책에 대대해서도 함께 이야기를 나눠야 하겠지요. 국민의 행복에 가장 바람직한 것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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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로운 쾌락주의자' 마광수 교수 별세

    마광수 전 연세대 교수가 5일 서울 용산구 동부이촌동 자택에서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마 교수는 오후 1시경 베란다에서 스카프에 목을 매 숨진 채로 유족에게 발견됐다. 경찰은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로 보고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 중이다.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 ‘즐거운 사라’ 등 세간에 회자되는 일련의 작품 활동으로 인해 ‘성애문학 선구자’ 로 알려져 있지만 마 교수는 윤동주 문학 연구의 대가였다. 또 다양한 문학 장르를 시도한 모험가이기도 했다. 28살에 홍익대 조교수, 33살에 연세대 교수로 임용되며 ‘천재 교수’로 주목을 받았지만 이후의 삶은 고독한 투쟁으로 점철됐다, 그것은 성(性)에 대한 우리 사회의 금기, 이중성에 맞선 싸움이었다. 1989년 에세이집 ‘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를 출간한 뒤 쾌락주의적 사상과 노골적인 화법으로 대중의 질타를 받았던 그는 1992년 소설 ‘즐거운 사라’를 집필하면 검찰에 긴급 체포되기에 이른다. ‘즐거운 사라’는 센세이션을 일으킨 작품이었다. 여대생 사라가 대학교수, 중년의 기업 사장 등과 성적인 관계를 맺으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간다는 내용은 당시 대중들에게 충격을 주기 충분했다. 이후에도 그는 예술과 외설의 경계를 오가며 오랜 시간 논란의 중심에 섰다. 그러나 그는 사회가 이중성과 위선을 벗어던지고 더 솔직해져야 한다는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지난해 국내 첫 성 전문 인터넷신문 속삭닷컴이 창간하자 “우리나라의 위선적 성 문화를 바로 잡고 금기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 성에 대한 공론의 장이 열려야 한다”고 말하고 “속삭닷컴의 용기 있는 시도를 환영한다”며 축사를 보내기도 했다. 그러나 말년은 씁쓸했다. 정년 퇴임 이후 주변에 외로움과 우울함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들은 “평소 아파서 우울증 약을 먹고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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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 누드 야외 연극공연에 지역주민 찬반론

    여성 출연진 중 상당수가 완전 누드로 나서는 셰익스피어 연극에 대해 일부 지역 주민들이 당혹해하고 있다. 문제의 연극은 미국 뉴욕 브루클린의 프로스펙트 파크에서 다음달에 공연될 예정인 셰익스피어 원작 ‘템페스트’다. ‘톤 아웃 시어터(Torn Out Theater)’라는 극단이 공연할 이 연극은 출연진이 모두 여성인데, 이들 중 많은 여배우가 올 누드로 연기하게 된다. 일부 배우는 옷을 일부 걸치기도 하지만 이는 올 누드를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게 하기 위한 의도다. 출연진이 모두 여성인 것, 또 올 누드 또는 반 누드로 연기하는 것은 육체의 자유로움과 표현의 자유를 위한 의도라고 극단 측은 설명하고 있다. 뉴욕에서 공중 앞에서의 올 누드는 법으로 금지돼 있으나 예술활동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일부 학부모들은 당혹해하며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아델 체키치씨는 “공공 장소에서 이런 연극이 공연되는 것에 대해 5살 된 내 아이가 뭐라고 질문을 할 것 같은데 나로선 대답하기가 궁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별 문제가 없다는 부모들도 많다. 라사 달라씨는 “이것은 예술이다. 뭐가 문제냐”고 말했다. 이 누드 연극은 지난 5월에 이미 뉴욕의 맨해튼 센트럴파크에서도 공연됐었다. 이번 공연은 9월 7일부터 4일간 매일 저녁에 펼쳐진다. 관람료는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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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신을 위한 가장 좋은 성관계 시기는? (연구)

    임신을 위한 성관계에 가장 좋은 때는 매년 3~5월 오전 7시 30분 이전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위스 취리히대학병원(University Hospital Zurich)의 최근 연구 결과다. 연구팀은 난임 치료를 받고 있는 25~40세 남성 7,068명의 정자 샘플에 대해 정자 농도·총 정자수·운동성·형태 등을 교차 검사한 뒤 분석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자는 난자의 수정에 필요한 형태·크기 측면에서 봄철에 가장 건강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정자는 나름대로 생체시계를 갖고 있으며, 정자의 기능은 이른 아침인 오전 7시 30분 이전에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주요 저자인 브리깃 리너스 박사는 “정자의 질은 24시간·1년 주기의 생체리듬에 따라 변한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연구 결과는 자연 임신은 물론 난임 치료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봄철 3개월 동안에 채취된 정자의 농도가 가장 높았다. 여름철에는 정자 농도가 상당히 많이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이른 아침인 오전 7시 30분 이전에 채취한 정자가 하루 중 가장 농도가 높고, 정상 형태를 띠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대해 프라하의 시험관아기(IVF) 클리닉 원장인 하나 비스노바 박사는 “정자희소증 환자는 반드시 의학적 도움을 받아야 하는 등 난임 치료에는 고려 사항이 적지 않지 않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번 연구 결과는 신중히 다뤄야 한다는 것이다. 영국 국민건강보험(NHS)에 따르면 커플 7쌍 가운데 1쌍이 임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난임 사례의 약 50%는 정자 질이 나쁘기 때문에 발생한다. 건강의료 전문가들은 정자 1㎖당 1,500만개 미만인 경우를 정자희소증으로 진단한다. 한편 최근 50년 동안 전 세계 남성들의 정자수가 약 50%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내용은 과학저널 ‘국제 시간생물학’(Chronobiology International)에 발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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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방적 성관계, 일부일처와 관계 만족도 비슷(연구)

    자유롭게 성관계를 맺는 커플들의 관계 만족도의 수준은 한 파트너와만 독점적으로 성관계를 맺는 커플들의 관계 만족도의 수준과 똑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궬프대의 최근 연구 결과다. 연구팀은 양자 합의로 자유분방한 성관계를 맺는 커플 약 140명과 독점적인 성관계를 맺는 커플 약 200명을 설문조사해 비교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유분방한 성관계 커플들도 독점적 성관계 커플들과 똑같은 수준의 관계 만족도· 심리적 안정감· 성적 만족도 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주요 저자인 제시카 우드(궬프대 박사과정 대학원생)는 “한 사람하고만 성관계를 맺는 관계구조를 이상적으로 여기는 일반적인 견해가 틀린 것으로 드러난 셈”이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현재 북미 성인들의 약 3~7%가 양자 합의에 따라 파트너가 아닌 다른 사람들과 자유분방한 성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연구팀은 “이는 대다수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는 훨씬 더 많은 수치”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특히 “우리는 파트너에게서 많은 것들을 기대하는 사회적 역사의 한 시점에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 시대를 사는 사람들은 성적 욕구의 충족· 흥분뿐만 아니라 감정적·재정적 지원을 파트너에게서 바란다. 따라서 이 모든 욕구를 충족하려고 발버둥 치면 관계에 상당히 큰 압박감을 느낄 수 있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양자 합의에 의한 자유분방한 성관계를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성관계는 여전히 부도덕· 불만족 등의 오명을 뒤집어쓰기 쉽다. 특히 자유분방한 성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은 ‘모든 사람들과 줄곧 성관계를 맺는 나쁜 사람’쯤으로 취급당하기 일쑤다. 연구팀은 “관계구조의 선택이 주요 관계의 행복감과 만족도를 좌우하는 지표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관계 구조와 상관없이 심리적 욕구를 만족시키고 성적으로 만족한다면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더 행복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이 내용은 ‘사회적·개인적 관계’ 저널에 발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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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성에게 테스토스테론 주사하니 과시욕↑(연구)

    미국 남성들에게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을 소량 주사할 경우, 높은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사치품을 더 좋아하게 된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경영대학원(와튼스쿨)의 최근 연구 결과다. 연구팀은 18~55세 남성 243명에게 테스토스테론을 소량 투여한 뒤, 시계·청바지·재킷 등 5개 품목의 사진과 설명서를 보여주고 어떤 것을 갖고 싶은지 물었다. 연구팀은 남성들에게 지위(status)·효능(power)·품질(quality) 등 측면이 두드러진 제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예컨대 품목이 시계인 경우 사치스러운 일류 시계(지위 측면), 충격에 강하고 스포티한 시계(효능 측면) 중에서 택일하게 했다. 또 청바지인 경우에는 패션 스타일의 벤치마크에 해당하는 청바지(지위 측면), 잘 만들어 오래 입을 수 있는 청바지(품질) 중에서 하나를 고르게 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을 소량 주사한 남성들은 잠재적 파트너에게 매력을 어필하고 경쟁자들에게 “넌 어림없어”라고 말할 수 있을만한 사치품을 손에 넣으려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런 사치품으로는 술집의 고급 술, 고급 손목시계, 고급 의류 등을 꼽을 수 있다. 연구팀은 이런 결과는 암컷이 옆에 있으면 화려한 깃털을 펼치는 공작새 수컷, 뿔을 이용하는 사슴 수컷 등 동물을 연상케 한다고 밝혔다. 동물들은 짝짓기에서 승리하고, 협력자를 만들고, 경쟁자를 겁주기 위해 자신의 힘· 아름다움· 부(가진 것) 등을 과시하는 경향이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제품을 선택할 때 지위를 추구하는 것을 ‘지위적 소비’(positional consumption)라고 한다. 이는 진화 심리학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뜨거운 주제였고, 최근엔 마케팅 연구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연구팀은 “일부 문화에서는 물질적인 지위를 두드러지게 나타내는 데 눈살을 찌푸리기 때문에, 미국인들의 경우와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 내용은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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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애 경험 있는 사람, 매력 더 많을까?

    생물학에는 ‘배우자 복제하기’(mate copying) 또는 ‘배우자 선택 복제하기’(mate-choice copying)라는 흥미로운 용어가 있다. 인간과 동물은 각 개체가 연인 관계의 경험을 가진 이성을 미래의 연인으로 선호한다는 뜻이다. ‘배우자 복제하기’는 사회학습에서 비롯된 일종의 ‘비독립적인 배우자 선택’의 한 형태다. 어떤 사람은 잠재적 파트너와 다른 사람의 로맨틱한 상호작용에 대한 관찰을 통해 배우자 관련 정보를 수집한다. 용어의 ‘복제’라는 대목은 동성 가운데 누군가가 과거에 잠재적 파트너를 좋아했었다는 이유만으로 그 파트너를 좋아하게 되는 것을 뜻한다. 이는 연인관계에 빠졌던 적이 있는 사람들은 이미 ‘도로 주행 시험’ 같은 테스트를 받았다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다. 또 연인 관계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최소한 몇 가지의 낭만적이고 바람직한 특성을 갖고 있음을 입증했다는 논리다. 얼핏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배우자 복제하기’가 실제 존재한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는 매우 많다. 이 현상은 특히 젊은 여성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다. ‘배우자 복제하기’에는 몇 가지 유용성이 있다. 첫째, 남녀를 불문하고 배우자를 찾는 사람들은 ‘좋은’(또는 적어도 통과할 수 있는) 배우자감을 쉽게 식별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 관계 경험자는 ‘더 안전한 내기’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둘째, 정보 수집 비용이 저렴하다. 데이트 하는 데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 등 비싼 비용을 물면서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도, 잠재적 파트너를 관찰하는 것만으로 바람직한 잠재적 파트너를 식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여성과 손을 잡고 있거나 그녀를 포옹하고 있는 남성은 최소한 적절한 연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혼자 방 구석에 처박혀 아이폰이나 쳐다보는 남성과는 다르다. 대중매체에서 가끔 접할 수 있는 ‘결혼반지 효과’라는 표현이 있다. 이는 결혼반지를 끼고 있는 남성은 그것만으로도 바람직한 특성을 많이 갖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지금까지의 각종 연구 결과를 보면, 현실적으로 연인이 될 수 없는 남성들이 장기적인 배우자로서 더 매력적이고, 더 바람직하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결혼한 남성에게 집착하지 않는 이유가 있다. 기혼 남성은 결혼 서약의 위반을 꺼리기 때문에, 연인이 되기가 미혼 남성보다 훨씬 더 어렵다. 또 기혼 남성에게 집착할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서 배제되는 등 온갖 사회적 처벌을 감수해야 한다. 이에 관한 현실적인 연구들도 많다. 스웨덴의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결혼반지를 끼지 않은 남성들이 평균적으로 더 매력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여성들은 결혼반지를 끼지 않은 남성과 저녁식사·섹스를 하고, 연인으로 사귀고, 집으로 초대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미국의 한 연구 결과를 보면, 연인과 함께 살고 있는 남성보다는 내 연인이 될 수 있는 남성을 훨씬 더 매력 있다고 느낀다. 여기에서 훨씬 더 중요한 변수는 그 남성에게 연인에 대한 헌신의 역사가 있었는지 여부였다. 과거 3년 동안 연인관계를 유지한 남성은 불과 몇 개월 관계를 유지한 남성보다 훨씬 더 낭만적이고 매력적이고 호감이 가는 상대로 여겨졌다. 최근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연인 관계의 경험이 있는 남성은 경험이 없는 남성보다 더 바람직한 것으로 간주됐다. 하지만, 파트너와 함께 찍은 사진을 보여주자마자 효과는 완전히 반전됐다. 이 같은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분석을 할 경우, 연인 관계의 경험이 있는 남성에게 매력을 많이 느끼는 것은 이론일 따름이다. 현실에서 그런 남성은 매력이 없어지거나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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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MR 들은 사람 절반 '두뇌 오르가슴' 느낀다

    최근 유튜브에 올라오는 ‘ASMR(자율감각 쾌락 반응) 비디오’가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일명 ‘속삭임 비디오’(Whisper video)라고도 부르는 ASMR 비디오 클립은 유튜브에 무려 1,300만 개 이상 올라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ASMR 비디오에는 마이크로폰에 속삭이는 소리, 마이크로폰을 핥는 소리 등 두뇌 오르가슴을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소리가 들어 있다. 과학자들은 ASMR 비디오의 소리를 2~3분 정도 들으면 ‘두뇌 오르가슴’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한다. 기분을 좋게 해줌은 물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여주고 심박수를 낮춰주는 등 장기적으로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영국 쉐필드대 연구팀에 따르면 ASMR 비디오의 청취는 전통적인 마음챙김 명상처럼 건강에 좋다. 연구의 주요 저자인 귈리아 포에리오 박사(연구원)는 “어릴 때부터 ASMR을 경험했다는 사람들이 많으며, 특히 최근 10년 동안 유튜브·레딧 등 인터넷 사이트 덕분에 감각에 대한 인식이 크게 높아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ASMR이 사실상 과학 연구에서 소외됐기 때문에, ASMR 비디오를 시청하면 심박수 감소 등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고 긴장이 완화되는 느낌이 드는지 연구하고 싶었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두뇌 오르가슴을 경험한 사람들은 그것이 두피에서 시작해 목과 등뼈의 뒤쪽으로 움직이는 찌릿찌릿한 느낌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두뇌 오르가슴은 비디오 시청 외에도 가벼운 접촉으로도 일어날 수 있다. ASMR이 스트레스와 불안감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임상적 증거는 아직 없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그 진위를 밝혀내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 포에리오 박사팀은 연구 참가자 112명에게 ASMR 비디오 2종을 보여준 뒤, ASMR이 두뇌 오르가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의 약 50%가 두뇌 오르가슴을 느꼈다고 답변했다. 또 ASMR을 경험한 사람들은 면역으로 감각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들보다 심박수가 분당 평균 3.14회 더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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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칙적인 성관계, 비만 막는다

    규칙적으로 섹스를 하면 몸매를 날씬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샐러드 먹기, 런닝머신 달리기 등이 힘들다면 섹스를 해서 체중 관리를 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오르가슴을 경험한 뒤에 ‘사랑의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옥시토신이 나오는데, 이것이 식욕을 억제해준다는 연구팀의 설명이다. 거꾸로 탐식을 즐기는 이들은 유전자가 옥시토신을 덜 생산하게 돼 있다는 것이다. 이는 영국 요크 대학의 연구팀이 27~50세 성인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다. 연구팀은 다양한 체중대의 참가자들을 모았는데, 여기에는 폭식을 즐긴다는 이들도 포함돼 있었다. 연구팀은 이들의 혈액을 추출하는 한편 단맛을 좋아하는지, 지방에 대한 선호도는 어떤지 등 식습관에 대해 물었다. 또 이들의 두뇌 속 움직임을 관찰했다. 이를 종합한 결과 인체 내에서 옥시토신을 분비하는 ‘옥시토신 수용체 유전자(OXTR)’가 폭식 습관과 관련돼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폭식과 옥시토신 분비 사이엔 상충관계가 있었다. 즉 옥시토신이 많이 분비되면 식욕이 저하되고, 그 반대의 경우엔 식욕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섹스를 통해 한 시간에100칼로리 이상을 소비하면 식욕을 저하시키는 옥시토신을 분비할 수 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를 이끈 캐롤린 데이비스 박사는 “옥시토신 분비가 증가하면 식욕이 떨어지며 특히 단맛의 탄수화물 성분에 대한 욕구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소화협회의 연례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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