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과 얼마나 오래갈까? 친구에게 물어보면 정확(연구)

연인관계가 얼마나 지속될지는 당사자보다 친구의 생각이 더 낫다는 주장이 나왔다 (shutterstock.com)


연인관계가 얼마나 지속될 것인지 예측하는 데는 친구의 생각이 당사자의 생각보다 더 낫다는 주장이 나왔다. 연인관계의 미래는 친구에게 묻는 게 더 정확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남자 친구와의 연인관계를 여자 친구에게 시시콜콜 털어놓을 경우 질투심 같은 요인이 작용해 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최근의 연구 결과에도 신경 써야 할 것 같다.

 

미국 퍼듀대학교와 서든메소디스트대학교 공동연구팀은 평균 1년간 사귄 74쌍의 커플을 대상으로 남녀 각각의 개인적인 친구, 연인과의 공동친구의 명단을 작성토록 했다. 또 조사 대상자들을 만나 관계를 조사한 뒤, 그들의 친구 수백 명에게 설문지를 보내 친구들의 연인관계에 대한 의견을 솔직히 알려주도록 요청했다. 6개월 뒤 연구팀과 연락이 닿는 70쌍 가운데 15쌍의 연인관계가 깨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당사자는 자신의 연인관계에 대해 장밋빛 견해를 갖고 있는 반면, 친구들은 연인관계의 실상을 당사자보다 더 잘 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인관계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친구에게 물어보는 것은 직관에 어긋나는 것으로 들릴 수 있다. 대학 룸메이트보다 당사자가 연인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편견일 수 있다.

 

우리 대부분은 가장 가까운 사람들, 특히 우리 자신의 정체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에 대해 긍정적인 환상을 품고 있다. 실제로 파트너를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관계를 더 오래 유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나무랄 일도 아니다.

 

하지만 좋든 싫든 친구들은 당사자의 연인관계에 노력을 상대적으로 덜 쏟기 때문에 시각이 편향될 가능성이 작고, 그들의 전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이 연구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20세의 대학생이라면 친구들은 당사자의 연인관계에 신경을 상대적으로 덜 쓰며, 실험 초기 연인관계에 있던 사람들은 친구들이 생각하는 것보다도 더 연인에게 충실하며 더 큰 행복감을 느낀다고 답변했다. 또 친구들은 커플들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 때문에 연인관계의 운명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었으며, 특히 연인관계의 비밀이 친구들에게 더 많이 알려질수록 예측의 정확도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앞서 시행된 캐나다의 초기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룸메이트와 부모들에게 학생 커플이 1년 뒤에도 여전히 함께 있을 것으로 예상하느냐고 물었고, 그들의 절친한 친구들은 당사자들보다 더 정확히 미래를 예측했다.

 

연구팀은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친구에게 물어보는 것’이 연인관계의 미래를 제대로 예측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이 내용은 파키스탄 영자신문 데일리타임스가 최근 보도했다.

다른 콘텐츠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487834179.408864
Original 1487834154.0395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