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앱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안드로이드 - 원스토어 아이폰 - 앱스토어

청소년 성 문제, 미디어 영향 미미

청소년 성교육에 있어 부모와 학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사진=shutterstock.com)

청소년들에게 성과 관련된 소식을 전하는 미디어들의 영향은 생각보다 크지 않으며 성교육에 있어서 부모와 학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새삼 일깨워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스테츠슨 대학의 크리스토퍼 퍼거슨 교수 등 연구팀이 청소년들의 성과 미디어 간의 관련성에 대해 다룬 22개의 선행 연구들을 분석한 결과다.

 

연구팀은 18세 미만의 청소년 총 2만2000명을 대상으로, 대중매체들이 10대 자녀들에게 임신이나 위험한 성적 행동, 첫 성관계 시기 등의 성적 행위들에 어느 정도로 자극원이 되는지를 살펴봤다. 그 결과 미디어가 청소년의 성에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읽은 매체의 유형과 이들의 성적 행동 사이에는 매우 약한 정도의 연관관계만 있다는 것. 첫 성경험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도 미미했다.

 

연구팀은 “미디어들이 성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배제할 수 없지만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다만 사회적 영향으로부터 배제된 ‘위험 청소년’ 군에는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연구팀의 경고다. 즉 부모나 학교로부터 성과 관련된 정보를 얻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겐 매체가 성에 대해 알려주는 유일한 정보원이 돼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청소년들의 성 문제에 대해 미디어를 쉽게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것은 잘못”이라며 부모나 정책수립자들이 10대의 성에 기울여야 할 관심을 딴 데로 돌리게 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말했다. 부모들은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해 과도하게 여기지 말고 성에 대해 자녀들과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토론하며, 학교는 적절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결과는 계간 ‘스프링어즈 아동정신의학 저널(Springer's journal Psychiatric Quarterly)’에 실렸다.


이신우 기자 help@bodiro.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http://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다른 콘텐츠
페이스북에서 속삭을 만나보세요
속삭
Original 1500528745.291203
Original 1500444587.3510573